안산시, 통합축제 2024 안산페스타 개막 임박
2024-10-02 08:34
민선8기 안산시 새로운 축제 브랜드
축제기간 확대 더욱 풍성하고 다양한 볼거리 제공
축제기간 확대 더욱 풍성하고 다양한 볼거리 제공
경기 안산시가 3~9일까지 일주일간 안산 와~스타디움 일원에서 주요 문화·예술·체육행사를 한데 모아 준비한 통합축제 ‘2024 안산페스타’를 개최한다.
2일 시에 따르면, 안산페스타는 그간 시기와 지역별로 분산됐던 축제와 행사를 한데 묶어 안산 대표 축제로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불필요한 예산 낭비를 막고자 기획한 민선8기 안산시의 새로운 축제 브랜드다.
첫날인 3일 주경기장에서 ‘제39회 시민의날 기념 체육대회’를 시작으로 4~8일까지는 주경기장과 원형광장에서 제5회 김홍도문화제가 진행된다.
5일 원형광장에서는 음식문화 개선과 식품안전을 위한 ‘안산음식문화제’와 반려동물 문화 교실 ‘2024 안산 펫 페스티벌’이 개최된다. 이어 6일은 모두가 ONE하는 ‘평생학습한마당’이 원형경기장, 8일에는 ‘제13회 장애학생 체육대회’가 보조경기장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9일 이번 축제의 대미를 장식할 ‘산업단지의날 기념 안산페스타 슈퍼콘서트’가 주경기장에서 열린다.
이외에도 축제 중간중간 안산문화재단의 웰컴투시민예술시대와 청년시점의 공모작 공연 및 작품전시와 함께 4~ 7일까지는 ‘제1회 오감체험 국악영화제’의 국악 관련 단편 영화 상영이 있다.
안산색이 가득한 정조대왕 어가행렬, 안산둔배미놀이, 와리풍물놀이는 축제맛집의 사이드 메뉴지만 언제나 인기 만점이다.
아울러, 축제 기간 주무대에서는 유명 가수들의 축하공연과 불꽃놀이, 레이져쇼가 펼쳐지며 조선주막 , 숲밧줄놀이터, 으쓱마켓, 농산물직거래장터 등 운영으로 깊어가는 가을을 낭만으로 이끌어 준다.
방문 인증샷 이벤트도 함께 진행할 예정으로 가족, 친구, 연인 등과 함께 찾아 추억의 한 컷도 남길 수 있다.
안산페스타 총감독으로 선임된 김종숙 안산문화재단 문화예술본부장은 “단원의 도시 안산을 대표한 김홍도문화제는 물론 통합으로 함께하는 축제들을 성공적인 개최로 이끌기 위해 꼼꼼히 준비했다”며 “시민이 주도하는 안산형 축제로 자리매김해 안산 대표 축제로 키워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민근 시장은 “안산에서 처음 시도하는 통합축제인 만큼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며 “이번 안산페스타를 통해 단순한 규모의 확대를 넘어 다양한 축제와 행사의 유기적 연결을 통해 안산이라는 공동체의 도시브랜드를 높혀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시는 이번 축제기간 안산단원경찰서, 안산소방서와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