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파라과이 패키징 산업 협력 강화 지원
2024-09-03 12:00
경제발전경험공유사업 최종보고회 개최
코트라는 KSP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9월까지 '파라과이 패키징 산업경쟁력 강화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달 2일에 열린 이번 사업에 대한 최종보고회에서는 △한국의 패키징 산업 발전 과정과 경험 △패키징 제조 및 설계 기술 동향을 공유했다. 아울러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파라과이 측에 식품 패키징 R&D 로드맵과 패키징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을 제언했다.
또 보고회에서는 한국패키징단체총연합회(KPO)와 파라과이 패키징 협회(APPACK) 간 MOU 체결식도 진행됐다. △패키징 분야에서 양국 간 수출입 활성화를 위한 대표 채널 역할 수행 △공동 교육 프로그램 구축 △인력교류 △국제 공동연구 △기업 간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공동 협력 방안 등을 담았다.
특히 코트라는 이번 KSP 사업을 통해 파라과이 패키징 산업 역량 제고를 위해 대내외적으로 패키징 산업을 대표하는 기관 설립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이러한 노력의 산실로 지난달 21일 파라과이 패키징산업 발전을 위한 APPACK가 설립됐고, KPO와의 MOU 체결로 이어질 수 있었다.
코트라 관계자는 "KSP 정책 자문 사업을 계기로 체결한 이번 MOU는 한국의 패키징 산업 발전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정책 자문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며 "파라과이 식품제조업 전반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양국 식품제조 기업 간 교류를 확대해 국익 창출에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