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부모와 함께하는 고교진학특강' 개최
2024-07-29 14:04
온라인 사전 검사, 진로진학 특강 완료
2024년 주민참여예산 추진사업 현장 모니터링
2024년 주민참여예산 추진사업 현장 모니터링
이번 특강은 관내 중3 학생들의 고등학교 진학 설계와 적응 지원을 위해 진행한 것으로, 온라인 사전 검사(학과계열선정검사)에 300여 명, 부모와 함께하는 고교진학특강에 150명이 참여했다.
특강은 ‘부모와 함께하는 진로설계’를 주제로 △진로탐색 사전 검사 해석강연 △고교학점제 대비 현명한 진로진학설계 △부모와 함께하는 진로 로드맵 실습의 내용으로 부모와 자녀가 같이 참석해 이루어졌다.
참여한 학부모는 “자녀와 함께 진로에 대해 진지하게 대화를 나눠 뜻 깊었다”고 전했고, 함께한 자녀는 “부모님께서 고등학교 진학 외에 내가 관심 있는 진로 분야에 대해 알게 돼 좋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오는 8월 5일부터 16일까지, 검사·특강 참여자 중 추첨으로 50명을 선발해 그룹 멘토링을 실시할 계획이며 개별 진로 설계에 따른 상담, 선택 교과 및 학과 선정 등의 내용으로 멘토링일 진행할 예정이다.
◆ 2024년 주민참여예산 추진사업 현장 모니터링
이날 모니터링은 지난 9일 서면 모니터링을 통해 자치·행정, 환경·도시 분과가 선정한 5개 사업지(△덕목제 습지 유지관리 △회화리 습지정원 산책로 정비 및 휴게 쉼터 조성 △도로 인도 위 가로수 뿌리 제거 △배다리근린공원 당산근린공원 에어건 설치 △원평근린공원 물놀이 시설 옆 휴식공간 정비)를 방문해 사업 담당자의 설명을 청취한 뒤 제안 취지의 달성 여부, 집행의 적정성, 주민 만족도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결과보고서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모니터링 결과는 8월 초 건설·교통, 복지·문화 분과가 선정한 8개 사업의 현장 모니터링을 추가로 진행한 후 사업부서와 참여예산위원회에 공유될 예정이며 문제점 개선과 참여예산 제도 발전방안 모색을 위해 활용될 계획이다.
한편, 주민참여예산 지원단은 2024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로 접수된 시 소관 사업에 대해 제안자 및 사업부서와 소통하며 주민 제안을 구체화하고 필요한 경우 현장을 사전에 방문해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제안사업 심의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