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군, 주민참여 제안사업 공모로 직접 예산운영
2024-07-23 17:34
22일부터 8월 31일까지 접수, 사업별 5천만 원 이내
양양군은 8월 31일까지 주민참여 제안사업 공모를 실시하여 주민들이 직접 예산편성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 제도는 주민들이 직접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하여 지역에 필요한 사업과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이를 예산에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공모 사업규모는 총 7억원으로, 사업비 5천만원 범위 내에서 단년도 사업을 대상으로 한다. 다수 주민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사업을 우선 선정하며, 법규에 위반되는 사업이나 소모성 사업, 특정 단체의 이익을 위한 사업은 제외된다.
양양군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군청 홈페이지에 게시된 공고문을 참고하여 신청서를 작성하여 기획감사실 예산팀 또는 읍면사무소로 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제안사업은 적법성, 중복투자 여부, 시행가능성, 사업비 적정성 등을 관련 부서에 의뢰하여 사전 검토한 후,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됩니다. 선정된 사업은 2025년도 예산안에 반영될 예정입니다.
양양군 관계자는 "주민참여 예산제는 우리 지역에 필요한 사업에 대해 군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예산을 결정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군민 여러분의 좋은 의견이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2024년에는 황이리 아름다운 가로수길 조성사업, 강현초교 어린이보호구역 펜스교체사업 등 13건의 사업이 주민참여예산으로 추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