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 약학부 장재훈 교수 연구팀 STEAM 연구사업 과제 선정

2024-06-21 14:22
과기정통부 주관 STEAM 연구사업 '미래유망융합기술파이오니어' 과제 선정… 1단계 사업 장재훈 연구팀과 약학부 연구팀이 공동 연구
차세대 아미노산 기반 지질나노입자 항암면역백신 개발 연구 계획

영남대학교 약학부 장재훈 교수[사진=영남대학교]
영남대학교(총장 최외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liberal Arts, Mathematics) 연구사업의 ‘미래유망융합기술파이오니어’ 신규 과제에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미래유망융합기술파이오니어 과제는 신기술·산업 패러다임 창출하고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임무 중심 핵심기술을 개발하는 융합 연구를 지원하는 과제다. 특히 이번에 선정된 미래유망융합기술파이오니어 도전형 과제는 미개척 과학난제 해결을 위한 융합연구를 지원하는 과제이다.
 
영남대 약학부 장재훈 교수가 연구책임을 맡은 ‘T 세포 네오신호전달 연구팀’은 T 세포 내 아미노산에 의한 새로운 신호전달 규명과 아미노산 기반 항암면역백신을 개발하는 과제를 진행한다.

연구는 3단계로 나누어 5년 9개월 동안 진행되며 단계평가를 통해 최대 총 47억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1단계는 장재훈 교수 연구팀과 함께 영남대 약학부 연구팀이 공동연구를 진행한다.
 
장재훈 교수는 “새로운 면역학전 도그마를 제시하고 차세대 아미노산 기반 지질나노입자 항암면역백신을 개발해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이번 과제 선정이 그 중요한 시작점이며, 연구 결과를 통해 바이오 제약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소감을 피력했다.
 
한편, 장재훈 교수는 최근 Nature Communication(IF: 16.6), Molecular Cancer (IF: 37.3), Experimental & Molecular Medicine(IF: 12.8)을 포함한 세계적인 학술지에 연구성과를 게재 연구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