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제3회 드론봇챌린지 대회 참가자 모집…총상금 2억원

2024-06-10 12:09
최우수 3개 종목에 군 시범운용 기회 부여

[사진=국방부]

국방부는 제3회 국방부장관배 드론봇챌린지 대회 참가자를 10일부터 오는 30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국방부장관배 드론봇챌린지 대회는 2022년부터 매년 개최돼 올해 3회차를 맞았다. 드론 및 로봇 분야에서 민간의 기술력과 군사적 활용성을 평가해 군 소요와 연계하기 위한 공모 대회다.
 
이번 대회는 공격, 해양‧항공, 감시‧정찰분야 총 3개 분야 6개 종목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먼저 해양·항공 분야 대회는 고흥 드론·항공센터에서 7월 20~21일 예선, 8월 31일~9월 1일 본선 일정으로 개최된다. 해군 주관 함정용 다목적 드론과 공군 주관 활주로 탐지 드론 종목이 시행될 예정이다.
 
공격 분야 대회는 포천 육군 승진과학화훈련장에서 7월 30일~8월 1일 예선, 9월 6~7일 본선 일정으로 열리며, 드론작전사령부 주관으로 드론 킬러 드론과 군집드론 종목을 겨룬다.
 
감시·정찰 분야 대회는 대전 로봇드론지원센터와 한밭수목원에서 7월 23~25일 예선, 9월 10~11일 본선 일정으로 열린다. 육군교육사령부가 주관하며 종목은 수목통과 정찰드론과 지하정찰 로봇이다.

이번 대회에서는 종목별 우수 각 1팀과 분야별 최우수 각 1팀 등 총 9개 팀에게 상금과 상패를 수여하며, 공격분야 최우수팀에게 4000만원을 수여하는 등 총 상금은 2억원이다.
 
분야별 최우수로 선정된 3개 종목에 대해서는 구현된 기술 수준의 우수성 등을 확인해 군 시범운용 기회를 부여할 계획이다.
 
공격 분야 대회는 포천시의 지역축제 행사와 연계 시행됨에 따라 군악·의장대 공연, 군 태권도 시범 등 볼거리도 제공할 예정이다.
 
국방부장관배 드론봇챌린지 대회에는 기업, 대학, 연구소, 개인 등 국내 누구나 참가 가능하다. 협업 팀을 구성하는 컨소시엄 형태로도 참가할 수 있다.
 
류효상 국방부 첨단전력기획관(해군 소장)은 “이번 대회는 우리 군의 전술적 임무 달성을 위한 실질적인 기술 종목들로 구성돼 있고 군 소요와의 연계성을 높이도록 기획된 만큼 드론봇 기업들과 전문가들의 적극적인 도전을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