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섬 지역 균류 종목록' 발간

2024-06-07 09:22
우리나라 섬 지역 생물, 1,450종의 균류·지의류 목록 수록

환경부 산하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관장 류태철)은 우리나라 섬 지역에 서식하는 균류 및 지의류 1,450종의 정보가 담긴 ‘섬 지역 균류 종목록’을 발간했다[사진=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환경부 산하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관장 류태철)은 우리나라 섬 지역에 서식하는 균류 및 지의류 1,450종의 정보가 담긴 ‘섬 지역 균류 종목록’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균류는 생태계 내에서 분해자 역할을 하는 필수적 미생물이며, 다양한 항생물질을 생성하거나, 친환경 산업 소재로 활용되는 등 무한한 활용이 기대되는 분류군이다.
 
섬은 다양한 생물들의 서식처이자 외부의 영향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워 생태계가 잘 보존된 지역이나 조사 지역이 한정되고 일부 생물 분야에 중점을 둔 연구가 대부분이어서, 미생물에 대한 생물상 조사 및 표본정보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번에 발간한 종목록집은 연구논문과 보고서 등 학술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하였으며, 국내 57개 섬의 균류 1,450종 목록과 분포 정보를 분류군별, 섬별로 정리하였다. 아울러 국가에서 관리하는 기존의 생물종목록과 균류 현황정보에 담기지 않은 새로운 정보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류태철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관장은 “이번에 발간한 균류 종목록집이 기후 위기 대응 및 생물다양성 보전연구를 위한 정책 수립에 유용한 기본서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번 간행물은 기관 누리집 ‘발간자료’ 게시판에 전문(PDF) 게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