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교육청, 강원 직업교육 설명회 개최

2024-04-23 16:40
춘천 강릉 원주 3권역에서 개최
학교폭력 등 예방 교육 실시

 
[사진=강원도교육청]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다음 달 춘천·강릉·원주 3권역에서 도내 중학생과 학부모, 교원을 대상으로 ‘강원 직업교육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춘천권역은 5월 7일 베어스호텔 소양홀, 강릉권역은 5월 9일 세인트컨벤션 세인트홀, 원주권역은 5월 16일 호텔인터불고 원주 루비홀에서 개최된다. 정상적 학사 운영과 참여 확대를 위해 3회 모두 17시부터 진행된다.

이번 설명회는 ‘더 나은 선택, 강원 직업계고’를 주제로 직업교육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도내 중학생들의 고입 진로 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개최된다. 강원 직업계고 특성화 교육과정과 직업교육 정책뿐만 아니라, 진학전문지원관을 초청해 직업계고 졸업 후 진학·취업 정보와 경력 개발 방법에 대해서도 안내한다.

더불어 설명회에 참여한 도내 직업계고 입학업무 담당자와의 입시 상담 및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학생과 학부모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참가 희망자는 온라인 사전 신청과 현장 접수를 통해 참가할 수 있다.

온라인 사전 접수의 경우 도내 각 중학교 누리집 내 배너존,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누리집 하단 ‘학부모 꿀정보’ 배너와 QR코드 및 URL 링크 주소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온라인 사전 접수 신청자에게는 직업계고 활용과 이해를 도울 자료 꾸러미를 제공한다.

한유선 중등교육과장은 “강원 직업교육 설명회는 도내 중학생들의 진로와 직업, 그리고 꿈에 대해 모두 함께 고민하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라며 “설명회를 통해 안내될 강원 직업계고의 특성화 교육과정과 직업교육 정보는 학생들의 고등학교 진학 및 진로 결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 학교폭력예방교육 및 성희롱·성폭력 예방 교육 실시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학교 관리자와 기관장을 대상으로 학교폭력 예방 및 성희롱·성폭력 인식과 성인지 감수성을 향상하기 위해 관리자 교육을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영서와 영동권역으로 나누어 △23일, 24일 오전 10시 도교육청 대강당 △26일, 29일 오전 10시 교육연수원 만남채에서 총 4회 진행한다.

이번 교육은 학교폭력으로부터 학생을 선제적으로 보호해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조성하고, 학교와 기관 내 양성평등 감수성을 향상해 안전한 조직문화를 안착시키고자 마련됐다.

교육 내용은 △회복적 정의와 학교 내 갈등 해결 및 관계 회복 △학교폭력 및 생활교육, 아동학대 관련 업무 처리 안내 △고위직 맞춤형 성희롱·성폭력 예방 교육으로 구성됐다.

박성관 인성생활교육과장은 “이번 교육이 기관과 학교의 실질적인 변화로 이어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며 “도교육청은 앞으로도 학교폭력과 양성평등 감수성 향상 및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