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강수 원주시장, 원주교육지원청 청사 이전 '청신호'
2024-04-09 12:32
원주시·강원도교육청·원주교육지원청, 공모 선정 위해 맞손
공장설립 전담팀…지자체와 공장설립 기업 간 소통 창구 역할
공장설립 전담팀…지자체와 공장설립 기업 간 소통 창구 역할
원강수 원주시장은 “학교복합시설을 구축 시 지역의 정주여건 개선과 원주 교육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오랜 숙원 사업인 원주교육지원청 이전과 함께 공모 선정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강원 원주시는 시청 7층 투자상담실에서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원주교육지원청과 ‘원주교육지원청 현부지 활용을 위한 학교복합시설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학교복합시설은 학교와 지역주민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교육·돌봄, 문화·체육 등 관련 시설을 복합적으로 설치하는 사업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각 기관은 복합시설 사업 추진과 관련해 마스터플랜 수립, 부지 공동 활용 방안 등 공모사업 선정을 위해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학교복합시설 주요 시설로 생존수영장, 돌봄지원센터, 다목적 실내체육관 등을 검토하고 있으며 공모 사업 선정 시 원주시와 교육청이 상생하는 모범적 사례로 원주시 교육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원주시와 교육당국의 협약 체결로 ‘원주교육지원청 이전’에도 청신호가 켜진다.
한편, 교육부는 올해 40개 학교복합시설을 선정했으며 2027년까지 총 200개의 학교복합시설을 선정·건립할 예정이다.
◆ 공장설립 전담팀 업무 개시
공장설립 전담팀의 첫 대상기업은 인천광역시에서 원주시로 본사 및 공장 등을 이전 계획 중인 ㈜광덕에이앤티로, 지난 2월 원주시와 투자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의에는 ㈜광덕에이앤티 관계자, 관련 부서(기업지원일자리과 기업유치팀) 및 공장설립 전담팀이 참석했다. 공장설립승인 및 건축허가에 대한 행정절차와 각종 인·허가 관련 문제점을 사전에 진단하는 등 담당자들 간 의견 수렴 및 향후 추진 방향에 대해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원강수 원주시장은 “공장설립 전담팀을 통해 지자체와 공장설립 기업 간 소통 창구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며 “행정절차 간소화로 공장설립을 준비하는 기업은 시간과 비용이 감소되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원주시는 2017년 원스톱 민원창구 추진의 일환으로 허가과를 신설해 공장등록팀과 건축허가 1·2팀, 개발·농지·산지허가팀 등 부서 내 6개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공장설립 전담팀 구성해 맞춤형 민원 서비스 제공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