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에듀테크 소프트랩 운영기관 선정
2024-04-01 15:19
광주·전라·제주 운영기관으로 선정…에듀테크 교육 강화
에듀테크 소프트랩은 공교육에 적합하게 개발된 에듀테크를 실증하고 학교에서 에듀테크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문기관이다.
전북교육청은 전주교육대학교를 운영기관으로 하는 컨소시엄을 구성해 공모에 응모했고, 전주교육대학교 내 교사교육센터를 에듀테크 소프트랩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학생교육용 1인 1스마트기기 보급과 디지털 선도학교 운영 등 다양한 에듀테크 콘텐츠 실증을 위한 공간이 필요한 시점에서 이번 에듀테크 소프트랩 운영기관 선정은 의미가 크다.
이에 앞서 전북교육청은 지난해 전국 최초로 온라인 에듀테크 소프트랩을 구축하고, 9명의 큐레이션 교사단이 다양한 에듀테크 콘텐츠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수업 활용 방안을 공유해왔다.
IB 인증교사 양성…남서울대학과 MOU 체결
전북교육청은 지난달 21일 국제 바칼로레아 본부(IBO)와 협력각서(MOC)를 체결한 데 이어 1일 남서울대학교와 IB 인증교사(IBEC, International Baccalaureate Educator Certificate)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에는 △IBEC(1년 비학위과정) 운영 전반 △IBEC(1년 비학위과정)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IBEC(1년 비학위과정) 운영에 필요한 경비와 그 부담에 대한 내용 등을 담았다.
전북교육청은 남서울대학과 업무협약을 통해 올해 IBEC 과정 선발자 중 34명(초 9명, 중 23명, 고 2명)의 교사를 양성한다. 1년 비학위 과정을 지원하며 교육비는 교육청에서 지원한다.
남서울대학은 국내 최초로 고등학교 과정인 IB DP와 중학교 과정인 MYP 교사 양성과정을 인증받은 대학으로 2022년부터는 초·중·고 양성과정을 모두 운영하고 있다.
전북교육청은 국내 대학과 연계한 IBEC 양성과정 뿐만 아니라 IB 본부와 진행하는 PD(Professional development, 전문성 강화)를 통해 교원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