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OA 방문한 강도현 과기정통부 차관 "가계통신비 부담 완화 노력 지속 동참해 달라"
2024-03-14 15:43
스마트초이스에서는 단말기를 함께 구매하는 이용자가 가장 저렴한 요금제와 단말기 구매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단말기 지원금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용자 맞춤형 이동전화 요금제 추천 서비스에 이용자가 자신의 음성·데이터 사용량 등 이용패턴을 입력할 경우, 이를 만족하는 각 통신사의 가장 저렴한 요금제를 추천해 주는 방식이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는 각 통신사가 지급하는 공시지원금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 25% 요금할인 중 유리한 구매방안이 무엇인지 간편하게 비교 가능하다.
강도현 차관은 스마트초이스에서 앞으로도 이용자에게 정확한 요금제·지원금 정보가 제공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강 차관은 "요금제가 많아질수록 다양한 요금제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하는 이용자 맞춤형 요금제 추천 서비스의 중요성이 커질 것"이라며 "국민들의 통신비 부담이 경감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힘써달라"고 요청했다.
강 차관은 또 "단통법 폐지 이전이라도 통신사업자 간 마케팅 경쟁을 촉진하기 위한 하위법령 개정안이 우선 시행되고, 지원금 상향이 이뤄지며 시장 활력이 제고될 것으로 본다"고 언급했다. 이는 이날부터 시행된 번호이동 시 최대 50만원의 전환지원금 지급을 가리키는 것이다. 다만 아직 지원금 반영을 위한 전산 작업 등이 끝나지 않아 실제 현장에서 지원금이 지급된 사례는 많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강 차관은 그러면서 "KT에서 3만원대 요금제 등 데이터 소량 구간을 보강해 출시한데 이어 타 사업자에서도 조만간 소량 구간 요금제를 세분화하고 3만원대 요금제를 출시할 것"이라며 "조속한 시일 내 사업자 협의를 마무리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