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예산 정보, "그래픽으로 보기좋게....한눈에 알기 쉽게 공개"

2024-02-07 12:00
지자체 예산의 핵심 정보를 유사 지자체 평균과 비교해 공개
243개 지자체, 23개 재정공시항목 2월 말까지 각 지자체 누리집에 공개

자료=행안부

앞으로 지자체 예산이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개선된다. 지자체 예산 핵심정보를 그래프 등으로 시각화해 각 지자체 누리집 첫 페이지에 공개되는 등 주민들이 알아보기 쉽게 바뀐다.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8일 2024년 지방자치단체 재정공시 작성기준(예산기준)을 지방자치단체에 통보한다고 밝혔다. 해당 작성기준은 주민들이 지자체 예산의 핵심 정보를 한눈에 보고, 유사 지자체와 비교해 쉽게 알 수 있도록 개선한다.

지방자치단체 재정공시는 지방재정법 제60조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지방재정 운용상황을 주민에게 공개하는 제도다. 지자체는 행정안전부장관이 정하는 작성기준에 따라 공시항목을 작성, 각 지자체 누리집 등을 통해 공개한다.

이번 재정공시의 주요 개선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지자체 예산의 핵심 정보를 그래프 등으로 시각화해 첫 페이지에 공개하도록 한다. 기존에는 주요 예산 정보를 글로 공개해 쉽게 파악하기 어려웠으나 주민들이 시각화 자료를 통해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개선한 것이다. 공개되는 내용은 예산규모, 재원별 세입예산, 분야별 세출예산, 5개 주요 지표(재정자립도, 재정자주도, 통합재정수지비율, 지방보조금비율, 자체사업비율) 등이다. 

특히, 세입예산, 세출예산과 재정자립도 등 5개 주요 지표를 그래프를 통해 유형평균과 비교하여 공개함으로써 해당 지자체 예산 현황의 상대적 위치를 쉽게 알 수 있게 개선된다.

또한, 총괄표는 23개 공시항목을 대표값 위주로 공개하고 공시항목에 대한 간략한 부연설명을 추가한다. 항목별 공시 중 상세데이터는 별도 엑셀자료로 공개해 각 정보 수요자의 필요에 맞게 제공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한편, 지방자치단체는 2024년 지방자치단체 재정공시 작성기준에 따라 공시항목을 작성해 2월 말까지 각 지자체 누리집에 공개한다.

최병관 지방재정경제실장은 “이번 제도개선을 통해 주민들이 지방자치단체의 예산 정보를 좀 더 쉽게 알 수 있게 돼 지방재정의 투명성이 한층 더 높아질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