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 농산물종합가공센터, HACCP 추가 인증
2023-12-18 16:41
과채주스·인삼홍삼음료 2개 유형…6개 유형서 인증해 가공상품화 확대
식품안전관리인증(HACCP)은 가공사업장의 원료의 입고, 제조, 가공 등 판매까지 모든 과정에 안전관리기준을 수립해 위해요소 관리 여부를 중점적으로 평가하여 인증해주는 제도다.
군은 이번 인증으로 과채주스, 인삼홍삼음료가 안전한 가공품임을 증명함과 동시에 판로확대와 농업 외 소득창출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현재 진안군 농산물종합가공센터는 유통전문판매업을 취득한 101농가를 대상으로 농축기, 추출기, 동결건조기 등 50여대의 설비를 활용해 홍삼 농축, 동결건조제품 등 7개 유형, 30개 제품을 연중 생산하며 농업인의 농외소득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올해는 2억4000만원을 투입해 소규모 음료공정을 구축하고 가공장비를 보강하는 등 농가수요 대응에 힘쓰고 있다.
가위박물관서 김성수 작가 기획초대전 열려
김성수 작가는 다수의 개인전과 단체전의 전시 경력으로 2023년 GS건설 김성수 초대전‘노스텔직 판타지’, ‘대만-한국 국제교류전’ 등의 전시와 제18회 하정웅 청년작가 초대전 선정작가, 37회 중앙미술대전 선정작가 등으로 전주와 서울을 무대로 활동하는 조각가다.
작가의 드로잉 작품을 활용한 ‘나만의 배지만들기’ 체험과 전시 기간 중 매주 일요일 방문객에게 작가의 드로잉이 담긴 굿즈(원형손거울 또는 자석, 1인 1개)와 어린이 방문객에게는 진안 청년몰에서 만들 수제 사탕을 증정한다.
한편, 가위박물관은 지난 2021년부터 미술작품 기획전시를 진행해 왔으며, 올해 3번째로 군민의 문화향유 및 지역 간 문화 격차 해소를 위해 다채로운 전시를 선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