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건강드림학교ㆍIT 체육교실 성과·사례공유회
2023-12-07 14:28
학생 82%, 학부모 89% 체력 및 건강 관리 능력 향상에 도움돼
건강드림정책은 지역 건강교육 생태계를 기반으로 스포츠·영양·보건 영역의 융합적 건강 관리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학생건강과 행복한 삶을 지원하는 정책이다.
올해 건강드림학교 운영교(170교)에서는 △건강교육 거버넌스 조성 △융합적 건강드림 프로젝트 △지역·학교급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 같은 운영 결과 학생·학부모·교사 설문조사에서 학생 82%, 학부모 89%가 ‘체력 및 건강 관리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됐다’고 응답했다.
또 93%가 ‘내년에도 운영을 희망한다’고 응답할 정도로 건강드림학교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공유회에서는 △체력 증진 △학생건강 및 비만 관리 △기본 영양소, 식단의 이해와 실천 △Wee클래스를 통한 심리와 상담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건강 관리 역량을 신장한 사례를 발표한다.
IT 체육교실은 IT 기반의 융합 교육 콘텐츠와 디지털 장비를 설치해 아날로그 장비와 혼합·운영하는 체육활동 공간으로 도내 중·고등학교 56교에서 운영하고 있다.
운영교에서는 IT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체육활동과 스마트 체육수업을 진행한 사례를 발표한다.
경기도교육연구원과 서울대학교산학협력단의 IT 체육교실 활성화 방안과 정책 효과성 연구에서는 △학생, 교사 높은 만족도 △체력 증진 △체육수업 재미와 흥미 증가 결과를 도출했다.
특히 학생이 적극적으로 체육수업에 참여하는 환경 조성과 교육 방법을 적용해 기존 체육수업의 보완 역할로 높이 평가받았다.
김상용 체육건강과장은 “학생의 올바른 건강 관리와 체력 증진을 위해서 융합적 학생건강 지원 정책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