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리사, 中 웨이보 돌연 삭제…19금쇼 출연 여파?

2023-11-02 14:42

블랙핑크(BLACKPINK) 리사. 2023.03.30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그룹 블랙핑크 멤버 리사의 중국 소셜 네트워크 웨이보 계정이 갑작스레 삭제됐다.

1일(현지시간) CNN 등 외국 매체에 따르면 리사의 중국 소셜 네트워크 웨이보 계정이 돌연 삭제됐다.

웨이보 측은 "해당 계정은 법률 및 규정 위반 및 웨이보 커뮤니티 협약 관련 규정 위반 신고로 인해 더 이상 볼 수 없다"고 알렸다.

CNN은 "어떤 내용의 민원이 접수되었는지 불분명하다. 그러나 중국 인터넷 회사들은 자국의 무수한 검열 규정을 위반하거나 단순히 너무 큰 논란을 일으켰다는 이유를 들며 계정들을 정기적으로 정지 혹은 삭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리사의 웨이보 계정 정지는 지난 9월 파리에서 열린 '크레이지 호스' 출연 이후"라며 "엄격히 통제되는 중국 인터넷에서 거대한 논란을 촉발한 상황에서 벌어졌다"고 분석했다.

앞서 리사는 지난 9월 프랑스 파리의 '크레이지 호스쇼'에 출연한 바 있다. 해당 쇼는 파리 3대 카바레로 꼽히는 행사로 여성 댄서들의 19금 노출 의상과 외설적인 아트누드쇼 등으로 때마다 논란에 휩싸여왔다. 특히 아이돌 그룹 블랙핑크의 멤버 리사의 출연으로 국내외 팬들의 우려가 컸다. 

CNN은 "리사의 공연은 보수적인 아시아 일부 지역에서 논란을 일으켰다. 블랙핑크 멤버 중 유일하게 한국계가 아닌 리사는 특히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블랙핑크의 지수, 제니, 로제의 웨이보 계정은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