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환 "천일염 수급·공급 차질 없어…가격인상요인 업계가 흡수해야"

2023-10-20 15:35
해수부, 이달 말부터 정부 비축 햇 천일염 1000t 공급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20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대상 양지물류센터에서 김장철 대비 천일염 수급 상황 현장점검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20일 김장철을 앞두고 천일염 수급과 가격 안정을 위해 관련 업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조 장관은 이날 국내 대표 천일염 가공업체인 대상의 양지물류센터를 찾아 "해수부는 서민물가 안정을 위해 수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라며 "천일염의 수급과 안정적인 공급에도 차질 없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천일염 수급과 가격 안정을 위해 소금 유통 가공 업계는 물론 김치 가공 업계에서도 원가 절감 등 가격 인상 요인을 최대한 자체 흡수해달라"고 당부했다.

해수부는 김장철을 앞두고 이달 말부터 정부가 비축한 햇 천일염 1000t을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등에 공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현재 소비자가격보다 50% 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천일염을 구매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또 정부 비축 물량은 김치 가공 업체에 공급할 예정으로 향후에도 가격과 수급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추가 공급에 나설 방침이다. 필요한 경우에는 수입산 천일염도 비축해 엄격한 안전 검사를 거친 후에 공급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