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제일대학교, 전국 40개 전문대학이 참여하는 ESG대학 클러스터 포럼 4차 행사

2023-10-20 13:09
전국 40개 대학 100여명 참여하여 정원박람회 투어 등 대학 ESG 활동 논의

순천제일대학교(총장 성동제) 소극장에서 ESG 대학 클러스트 4차 포럼이 개최되었다. [사진=박기현기자]

순천제일대학교(총장 성동제) 소극장에서 ESG 대학 클러스트 4차 포럼이 개최되었다.

대학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고 이를 통한 지역사회 공헌과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한 ESG 대학 클러스트는 현재 40개 전문대학이 참여하고 있으며 이번 행사는 ‘지역과 함께 전문대학&ESG를 실천하다’라는 주제로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가 주최하고 순천제일대학교,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및 한국ESG경영원이 후원했다.

전국에서 100여명 전문대학 ESG 관계자가 참석한 이날 행사는 오전에는 지방도시의 지속가능한 성장 모델로 각광받고 있는 202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장 투어와 함께 오후행사로는 ESG 실천과 대학교육(홍남석 한국 ESG경영원장)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대학 ESG 모델개발 사례(순천제일대 백승한 기획처장), 생태수도 순천 정원과 정원박람회 소개(백운석 정원박람회 기획본부장), 생활소재 활용한 가든아트(김진홍 수수가든 대표) 등의 ESG 활동내용들이 발표되었으며 마무리는 학내 안전체험관 투어를 통해 대학의 첨단시설들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있는 실제 사례를 체험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성동제 총장은 "오늘날 ESG는 4차 산업혁명을 능가하는 확장력으로 ESG가 경제적 국익의 중심에 서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며 "지방자치단체와 산업체 그리고 대학 등 지역 공동체 핵심 구성단위들의 지산학 ESG 연대가 절실히 필요한 시점"임을 강조했다.

이날 포럼은 커피바리스타&외식조리과의 지역 쌀로 만든 베이커리 시식행사, 순천만 한방체험센터의 한약재 활용한 향낭체험행사 등 부대행사 등도 같이 진행 했으며, 가족회사로 ESG 실천에 동참하는 의미에서 순천만모링가협동조합에서는 지역산 모링차 차세트 등을 협찬하여 행사를 빛내 주었다.

개교 45주년을 맞는 순천제일대학교는 4만 5천여 명의 전문직업인을 배출하여 지역사회와 국가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광주전남지역혁신플랫폼사업,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링크3.0) 및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등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2023학년도 역시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사업,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1), 2주기 대학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 및 지방전문대학 활성화 사업에 선정되어 광양만권 특성화 우수 대학으로 거듭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