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교육청, 강원도의회와 어린이 도의회 개최
2023-10-16 14:17
의정 체험활동 통한 어린이들의 시민역량 강화
지방공무원 경력경쟁임용시험 필기시험 장소 공고
지방공무원 경력경쟁임용시험 필기시험 장소 공고
지역별 어린이도의원(49명) 및 어린이도지사, 교육감, 사무처장, 의사관으로 지원한 총 53명의 학생이 어린이도의회에 참여해 역할을 수행했다.
학생들은 개회식 후, 본회의를 통해 △의장선출 △시정연설 △조례안 및 결의안 발의·상정 △자유발언을 하며 지방의회의 의사결정 절차와 방법을 몸소 체험했다.
모든 역할과 활동에 있어 실제 지방의회 운영과 동일하게 진행된 어린이도의회의 구체적인 활동 내용은 다음과 같다.
어린이 의장은 총 3명의 후보가 출마해, 어린이도의원의 직접 무기명 투표로 이서율 학생(동해중앙초등학교)이 선출되었으며 박건희 학생(남원주초등학교)이 발의한 ‘초등학생의 거리에서 스마트폰 사용 조례안’에 대해 김윤서 학생(남원주초등학교)과 배수민 학생(남원주초등학교)이 찬·반 토론했다.
박지율 학생(맹방초등학교)은 학생의 교육활동 지원에 대한 ‘강원특별자치도 학생 문화 수준 향상 방안 촉구’를 주제로 결의안을 발의했으며 6명의 학생(청봉초등학교 장예원, 삼척초등학교 노준의, 홍천초등학교 이재은, 신천초등학교 안우진, 화천초등학교 이윤아, 양구초등학교 박시후)이 문화 예술, 교권 보호, 학교 폭력, 기후 위기, 어린이의 스마트폰 사용과 같은 사회 문제와 학교생활에 관해 자유발언을 했다.
최지환 학생(경포초등학교)은 “의회 체험활동을 통해 다른 지역 학생들과 교류하며 의회의 역할을 체험하는 좋은 기회였고 앞으로 지역 시민으로서 강원특별자치도의회가 발전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수인 인성문화교육과장은 “우리 아이들이 어린이도의회 활동을 통해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체험하고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우리 아이들의 시민역량 강화를 위해 강원특별자치도의회와 지속적인 협력 활동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특성화 및 마이스터고 졸업(예정)자 지방공무원 경력경쟁임용시험 필기시험 장소 공고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2023년도 강원특별자치도 소재 특성화 및 마이스터고 졸업(예정)자 지방공무원 경력경쟁임용시험 필기시험 일시 및 장소’를 도교육청 누리집 행·재정정보-인사·시험정보-임용시험-지방공무원 게시판을 통해 공고했다고 16일 밝혔다.공고에 따르면 이번 필기시험은 10월 28일10시부터 소양중학교에서 시행하며 응시자는 시험 당일 오전 9시 20분까지 신분증 및 응시표를 지참해 해당 시험실에 입실해야 한다.
응시표는 10월 16일 10시부터 10월 28일 10시까지 온라인 교직원 채용시스템에서 출력할 수 있다.
한편, 이번 시험에는 △공업_일반전기(2명 모집) 4명 △시설_일반토목(1명 모집) 5명 △시설_건축(4명 모집) 4명 △시설관리(20명 모집) 37명이 응시원서를 접수했다.
성적 사전 공개는 온라인 교직원 채용시스템을 통해 11월 6일부터 11월 7일까지 운영하며 사전 공개 내용은 가산점이 적용되지 않은 필기시험의 과목별 원점수이다.
이의신청은 오는 11월 6일부터 8일까지 가능하다.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는 11월 13일 10시에 도교육청 누리집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도교육청 누리집 행·재정정보-인사·시험정보-임용시험-지방공무원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