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광교 바이오이노베이션 밸리' 추진협의체 출범
2023-10-11 17:05
'광교 바이오이노베이션 밸리 추진협의체' 성공적으로 첫발 내딛어
추진협의체 실무위원회에는 지자체, 병원, 대학, 협회, 연구기관 등 바이오산업 관련 기관 21개 관계자가 참여한다.
실무위원회 참여 기관은 △(지자체)수원시, 경기도△(병원)아주대의료원 △(대학) 경기대 융합과학대학, 아주대 약학대학, 성균관대 공과대학 △(협회) 한국바이오협회 △(기업) CJ제일제당, SD바이오센서, 덴티움, 제노스, 혁신기업 4개 사 △(투자사) 데일리파트너스, 삼호그린인베스트먼트(수원새빛펀드) △(연구기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바이오산업본부, 차세대융합기술 연구원, 수원시정연구원 △(협력기관)수원컨벤션센터 등이다.
협의체는 정기회의, 컨퍼런스 등을 통해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기업 유치 △학·협회, 전시·박람회 유치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바이오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지원·컨설팅·멘토링 등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오는 10월 19일에 자문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이날 첫 회의는 △수원광교 바이오클러스터 조성 사업 및 추진협의체 운영 안내 △2024 광교 바이오주간(Bio week) 사업설명 △바이오클러스터 조성 특화연구 착수보고 △질의응답·토론 등으로 진행됐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올해 4월 수원광교 바이오클러스터 조성을 발표한 후, 7개월 만에 ‘광교 바이오이노베이션 밸리 추진협의체’가 성공적으로 첫발을 내딛게 됐다”며 “수원시의 미래를 책임질 이 사업에 전방위적인 행정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새빛펀드부터 기업 지원책은 물론, 도시인프라까지 더 꼼꼼히 신경 쓰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수원시는 지난 4월 ‘수원광교 바이오클러스터 조성’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5월에는 관계기관 전문가들로 구성된 워킹그룹을 총 3회 개최해 바이오클러스터의 핵심 가치와 추진 방향을 도출한 바 있다.
◆ 망포1동 행정복지센터 신설 첫삽
기공식에는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을 비롯해 이재식 수원특례시의회 부의장, 김용덕 영통구청장, 시의원, 지역주민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망포 2동은 기존 태장동 행정복지센터를 그대로 쓰기에 큰 문제가 없었지만, 망포 1동은 3만여명의 주민들이 이용하시기엔 부족한 임시청사였다”며 “주민들이 오랜 기간 염원해 온 만큼 주민의견들도 반영해 완공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일정대로 차질없이 안전하게 지어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