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제철소, '에너지절감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2023-09-19 10:37
에너지절감 위한 신기술 및 공정혁신 등 아이디어 공모
광양제철소는 전국적으로 급증하고 있는 에너지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전 직원이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방안을 구축하고자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실제로, 지난 17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 여름철 전력 총수요는 100.8GW(기가와트)를 기록하며 최초로 100GW를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지난해와 비교하여 약 5% 증가한 수치이며 3년전에 비해 무려 13% 늘어난 것이다. 기후변화와 이상 고온 현상으로 앞으로도 에너지 수요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광양제철소가 에너지절감을 위한 선도적인 역할에 나선 셈이다.
주제는 크게 3가지로 나눠서 아이디어를 공모할 예정이다. △ 기존 공정의 혁신을 포함한 각종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 △공정 내 에너지효율 향상 및 에너지 낭비 개선 관련 아이디어 △에너지절감 신기술을 활용하여 현장에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 등을 공모하여 현장에 실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에너지절감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아이디어 적용에 따른 기대효과 산정을 위해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 보다 더 객관적이고 명확한 에너지절감 효과 도출을 유도할 계획이다. 전력, 연료, 용수 등 각 에너지원별로 기대효과 산정 단가를 별도로 제시하여 아이디어를 제출하는 직원들에게 자신들의 아이디어 실현으로 기대되는 에너지절감 효과를 구체적으로 짐작할 수 있게 하여 실효적인 아이디어 마련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엄상현 광양제철소 에너지부장은 “탄소중립 시대에 에너지 사용 감축은 그 어느때보다도 중요한 화두가 됐다”며 “공정 속에서 에너지낭비 요인을 제거하고 조업방식 및 프로세스 개선 등 기존 공정의 혁신을 통해 국가적 차원의 에너지절감 활동에 광양제철소가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