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서비스명 'i' 뗐다…"CSP 정체성 강화"

2023-09-01 11:04
카카오 i 클라우드→카카오클라우드 개편
"한층 강화된 클라우드로 전사 역량 집중"

카카오클라우드 로고 [사진=카카오엔터프라이즈]

카카오의 클라우드 사업 자회사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클라우드 서비스 ‘카카오 i 클라우드’에서 인공지능(AI) 기술을 의미한 알파벳 문자 아이(i)를 뗐다. 핵심 서비스 명칭을 개편해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CSP) 정체성을 강화하고 클라우드 사업 전략을 강화하는 데 전사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방향성을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한층 강화한 클라우드 기술력을 기반으로 CSP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해 서비스명을 바꾸고 새 로고를 공개했다고 1일 밝혔다. 기존 기업용 통합 클라우드 플랫폼 명칭인 카카오 i 클라우드를 ‘카카오클라우드’로 변경했다.

이는 AI 기술력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클라우드 고도화에 집중하고 서비스형 인프라(IaaS) 중심으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와 플랫폼(PaaS) 역량을 한 곳에 모으기 위한 결정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카카오클라우드 기술 접근성을 높여 어려움이 있는 클라우드 기술을 더 친숙하고 손쉽게 활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이날 공개된 카카오클라우드 로고는 카카오 서체를 활용해 제작됐다. 카카오 10년의 데이터 구축·운영 노하우를 집약해 탄생한 기업용 통합 클라우드 플랫폼이라는 의미를 강조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변경한 서비스명과 로고를 공식 웹사이트와 카카오클라우드 기술문서, 카카오클라우드 사용자 가이드, 관리자 콘솔 사용자인터페이스(UI)에 반영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강화된 카카오클라우드를 직접 사용하고 경험할 수 있게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일반 사용자와 기업 고객 대상으로 범용 인스턴스, 메모리 최적화 인스턴스 등을 할인가에 제공하는 카카오클라우드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있다. 카카오클라우드는 이 밖에 비디오 트랜스코딩 인스턴스, 엔비디아, AMD, 인텔, 퓨리오사AI 등 GPU·NPU 선택지를 제공한다.

이경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카카오클라우드의 서비스명 변경을 통해 클라우드 기술 기업으로의 정체성을 공고히 하겠다”며 “앞으로도 누구나 손쉽게 고성능, 고품질 클라우드를 합리적인 비용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기술 고도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