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 농업인 학습단체 특별교육 진행
2023-08-29 12:49
농촌지도자, 생활개선회 등 농업인 학습단체 회원 120여명 대상
군은 이달 28일부터 29일까지 1박 2일간 신안 엘도라도리조트에서 농촌지도자, 생활개선회, 4-H본부 등 농업인 학습단체 회원 120여명을 대상으로 농업인 학습단체 특별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농업 트렌드 변화에 따른 농업환경의 변화를 이해하고, 회원 간 정보공유와 소통 활성화를 통해 지역농업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 첫 날에는 정은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박사의 ‘지속 가능한 먹거리 운동과 지역 푸드 플랜 추진 전략’이라는 주제로 교육이 진행됐다.
정 박사는 지역 먹거리의 지속 가능한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관 주도가 아닌 민관 협치를 통해 생산에서 가공, 유통, 소비, 재활용에 전 과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최영일 군수가 직접 교육 현장을 찾아 5대 군정 목표 중 세번째인 ‘돈 버는 농업’이라는 주제로 특강에 나섰다.
최 군수는 순창군이 나아가야 할 농업과 미래 농업 전망, 왜 친환경 농업이 농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인지 등에 대해 다양한 분야에서 현재 순창군의 농업 정책과 지원 방향을 설명하며 공감대를 이끌어 냈다.
둘째 날에는 농업 분야에서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한 회원들의 사례 및 아이디어 발표와 함께 저탄소 농업을 통한 탄소중립 실천 다짐을 결의하는 등 학습단체 회원들의 향후 발전적인 활동을 기대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최영일 군수는 “이번 교육을 계기로 학습단체 회원들이 하나가 되어 어려움에 직면한 농업환경에 맞서 한층 발전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