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소식]기장군, 영농드론 활용 '스마트농업' 확산 外

2023-08-22 17:47
관내 농가에 영농드론 3대 보급

군은 시범사업으로 올해까지 관내 농가에 영농드론 3대를 보급했다[사진=기장군]
부산 기장군은 스마트농업 확산과 농촌일손 부족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영농드론의 현장 활용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군은 시범사업으로 올해까지 관내 농가에 영농드론 3대를 보급했으며,  드론을 활용한 농작물 병해충 방제활동을 벼에서 옥수수, 쪽파까지 확대하여 시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 6월에는 옥수수 재배 23개 농가를 대상으로 영농드론을 활용, 9만2569㎡를 방제해 관내 농업인들의 많은 관심과 함께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군은 오는 10월 관내 주요 작물인 쪽파를 대상으로 드론 방제를 확대해 실시할 계획이다.

드론을 활용한 농작물 병해충 방제는 농업인의 농약중독 피해를 감소시키고, 방제작업으로 인한 고된 육체노동에서 해방과 방제시간 단축으로 농민의 삶의 질 향상, 우수한 방제효과와 약제사용량 감소 등 많은 장점이 있다.

기장군 관계자는 “영농드론의 활용은 현장에서 농작업 안전사고를 감소시키고 농촌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문제를 해결하는 훌륭한 방안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기장군, 9월 독서의 달 맞아 '독서문화행사' 개최
9월 독서의 달 행사 안내문(기장도서관)[사진=기장군]
기장군은 오는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독서문화행사를 연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독서의 달 행사는 지역주민들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알리기 위해 기장군 관내 공공도서관 7개소에서 9월 1일부터 30일까지 한 달간 진행한다. 

정관도서관에서는 △학부모 강연 ‘명쾌한 훈육의 기술’ △‘나는 해녀입니다’ 작가와 함께하는 ‘꿈과 희망 그리기’ △3D펜을 활용한 ‘요술쟁이 3D펜으로 드림캐쳐 만들기’ △퓨전 국악 밴드와 함께하는 ‘가을날, 우리의 선율’ 등을 준비해 지역 주민들을 만날 계획이다.  

기장도서관에서는 △어린이 가족 인형극 ‘오즈와 깔깔마녀’ △‘돈은 어떻게 벌고 어떻게 쓸까?’ 작가와의 만남 ‘초등 경제 교육’ △어린이 미술체험 특강 ‘수박수영장에서 신나게 놀아요!’ △알뜰 도서 나눔행사 등 지역주민들이 한층 더 책과 가까워질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또한 교리도서관·정관어린이도서관·고촌어울림도서관·대라다목적도서관·내리새라도서관에서도  △어린이 뮤지컬 ‘토끼와 거북이...와 자라’ △독서의 달 두 배로 Day △온오프라인 원화 전시 △과년도 잡지 무료 배부 △추천도서 목록 배부 등 도서관별 특색 있는 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기장군, 어린이뮤지컬 ‘흉내쟁이 도끼비’
23일 10시부터 정관어린이도서관 홈페이지 통해 선착순 신청
 
9월 2일 어린이뮤지컬 ‘흉내쟁이 도끼비’ 정관어린이도서관에서 선보인다[사진=기장군]
기장군은 오는 9월 2일 정관어린이도서관에서 어린이 뮤지컬 공연 “흉내쟁이 도깨비”를 선보인다. 

이번 공연은 9월 2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오후 3시까지 정관어린이도서관 1층 평생학습관에서 개최되며, 부산지역 유랑창작극단 ‘디아코노스’가 타인 존중에 대한 어린이 인성교육 명랑 뮤지컬을 샌드아트와 탈춤 등으로 구성해 흥미와 재미를 더한다.

참가신청은 오는 23일 10시부터 정관어린이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으로 신청할 수 있다.

기장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역주민들의 문화생활 향유와 문화예술에 대한 접근성 향상을 위해 공공도서관을 중심으로 다양한 문화행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