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소식] '울산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지원협약' 22일 체결…울산 8개기관 참여
2023-08-22 10:39
이번 협약은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울산시지회에서 S-OIL 샤힌프로젝트, SK가스 열병합 발전소 등 대형공장 증설공사와 국가산단 유지보수 공사에 지역건설업체 참여 확대 건의에 따라 마련됐다.
협약에는 울산시,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울산광역시회, 울산광역시공장장협의회, 울산석유화학·온산단지·여천단지·용연용잠단지·외국투자기업 공장장협의회 등 모두 8개 기관이 참여했다.
협약 주요내용은 △공장장협의회 회원사 공장 신설 및 증설 공사와 국가산단 유지보수 공사에 지역건설업체 참여 비율 확대 △신설 공장의 직원중 지역외 거주자의 울산 이전 권장 △지역 생산 자재·장비 사용 및 지역 인력 우선 고용 등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국가산단 공장 유지보수 공사에 지역업체 참여율이 증가할 경우 지역업체 수주금액 1814억원 증가, 고용창출 1423명 등 지역건설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는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 4개 분야 20개 세부 실천과제를 내용으로 하는 '2023년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계획'을 지난 1월에 수립해 시행중이다.
울산시, 제31기 마을기업 아카데미 교육생 모집
울산시는 '제31기 마을기업 아카데미'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마을기업 설립 전 의무교육에 해당되며, 교육대상은 마을기업에 관심이 있고, 내년도 마을기업 공모에 참여를 희망하는 울산시민이다.
교육신청은 울산경제일자리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 후, 전자우편 또는 팩스로 내달 8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교육은 10월 14일 울산경제일자리진흥원 대회의실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울산도서관, '2023년 제3기 인문학 아카데미' 운영
울산도서관은 내달 5~26일까지 '2023년 제3기 인문학 아카데미 역사인문편' 강좌를 운영한다.
이번 강좌는 '30개 도시로 떠나는 한국사', '하룻밤 술로 배우는 술기로운 세계사' 온라인 2개 강좌로 구성됐다.
'30개 도시로 떠나는 한국사'는 함규진 서울교대 교수의 온라인 강의로 세월의 흔적과 고유한 역사를 축적해 온 도시들을 여행하며 우리가 미처 알지 못한 한국사의 뒷이야기를 고대사, 조선사, 근대사, 현대사편 4회로 나눠 알아본다.
'하룻밤 술로 배우는 술기로운 세계사'는 명욱 세종사이버대 교수의 강의로 술과 관련된 역사와 신화·문화·전쟁·산업까지 술이 발명되면서 생긴 역사적 사건들과 재미있는 일화들을 3회에 걸쳐 살펴본다.
제3기 인문학 아카데미 수강신청은 8월 23일 오전 10시부터 울산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