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아동참여기구, 아동 건강권 보장 위한 정책제안 건의

2023-08-17 10:34
'2023 아동참여기구 아동정책제안대회' 개최

임병택 시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시흥시]

​유니세프아동친화도시 추진 지방정부협의회는 광명역 KTX역사 내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3년도 아동참여기구 아동정책제안대회’에서 아동의 건강권 보장을 위한 아동정책 제안서를 전달받았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아동정책제안대회에는 전국 15개 지방 정부를 대표하는 41명의 아동이 참여해 건강한 아동친화사회 조성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표했다.

제안된 주요 내용은 △온라인 세계에서 아동권리 보호 △아동의 건강권 확보를 위한 금연 캠페인 △아동이 안전한 통학로·교통환경 조성 △시내버스 미끄럼 방지 매트 설치 등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환경 조성에 관한 내용이다.

또한, 아동의 놀 권리 증진을 위해 △탄소중립 놀이터 조성 △규모가 큰 어린이 놀이터 조성 △어린이 전용 운동기구 조성 등이 제안됐다.

협의회에서는 제안내용을 종합해 각 지방 정부에 전달해 정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건의하고 이후 제안된 내용에 대한 각 지방 정부의 이행 결과를 내년도 아동정책 제안대회에서 보고할 계획이다.

이날 대회에 참가한 한 아동은 “아동이 어떤 세상을 꿈꾸고 어떤 변화를 원하는지, 어른들이 좀 더 아동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사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임병택 협의회장은 “아동의 소중한 의견이 결실을 볼 수 있도록, 협의회의 회원 도시들과 적극적인 교류와 협력을 통해 아동이 행복한 아동친화도시를 구현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2만여 개 입주 제조기업 전수조사
경기 시흥시는 오는 9월 30일까지 ‘시흥시 입주 제조기업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조사 대상은 2022년 12월 31일 기준, 시흥시에 소재한 제조업체 22540개가 해당된다.

시흥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해 실시하는 조사로 설문조사와 방문 조사를 병행한다. 주요 조사내용은 기업 일반현황, 가동 현황, 인력 현황, 주요 실적과 기업체의 고충 및 애로사항 등이다.

이번 조사를 통해 시는 관내 산업 특성을 파악하고 코로나19 전후 경제산업환경 변화와 정책 수요를 분석해 경제산업 진흥정책을 수립함으로써 기업 지원사업 발굴에 활용할 계획이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이번 전수조사는 시흥시와 시흥산업진흥원이 기업지원 정책을 수립하는 밑바탕이 되는 만큼, 조사를 통해 정책의 사각지대를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정확한 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많은 기업체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