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진 시장 "올 여름 드론 배송서비스로 생활 속 4차산업 기술 체험 기회될 것"
2023-07-27 09:10
국내 최초 '도심 유료 드론 배송 서비스' 개시
이날 신 시장은 "내달 1일부터 탄천 물놀이장 이용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드론 배송 상용화(유료) 서비스를 전국 최초로 시작한다"면서 이 같이 기대감을 내비쳤다.
드론배송 서비스가 가능한 곳은 탄천 내 물놀이장 2개소(금곡공원 임시물놀이장, 구미동 물놀이장)인데, 9~11월까지는 탄천 잔디공원과 구미동 반려견 놀이터 등 배달점 2개소와 중앙공원 내 드론 배달거점·배달점 1개소를 추가 설치해 더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특히, 탄천은 차량이나 오토바이로 배송할 경우, 산책하는 시민의 사고 위험이 높은 곳이지만 드론은 하천 위의 안전한 길을 따라, 비행함으로써 신속하고 안전한 서비스라 가능하다.
신 시장은 안전성과 사업성을 확보하고자 드론 식별장치 장착과 기준에 적합한 드론 배달거점 설치, 안전한 배송경로 구축과 물류 배송 전문가 자문을 받는 등 드론 배송 가이드라인을 철저히 준수해 운영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신 시장은 "이번 배송사업은 도심 안에서 전국 최초로 소비자가 드론의 배송에 대한 이용료를 지급하는 첫 사례로, 한국형 도심 드론 배송 상용화 서비스의 표준 모델을 제시하고, 4차산업 특별시로서의 성남시의 위상을 공고히 할 것” 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