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앱으로 자녀 통장 만드세요"···하나은행 '내 아이 통장 만들기' 개시
2023-07-09 14:12
하나은행은 은행권에서 처음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하나원큐'를 통해 미성년자 비대면 계좌 개설 서비스인 '내 아이 통장 만들기'를 선보였다고 9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7월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금융규제혁신 추진 방향'에 맞춰 법정대리권을 가진 부모가 비대면 방식으로 자녀 명의 계좌를 개설할 수 있도록 한 '비대면 실명확인 가이드라인'에 따라 마련됐다.
기존에는 부모가 미성년 자녀 계좌를 개설할 때 가족관계를 증명하는 서류 2종(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을 발급해 영업점을 방문해야만 하는 불편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 서비스를 통해 영업점 방문 없이도 하나원큐에서 손쉽고 빠르게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할 수 있게 됐다. 증명서는 3개월 이내 발급 서류만 유효하고 주민등록번호가 전부 공개돼야 한다. 계좌 개설까지 걸리는 기간은 약 1~2영업일로 예상된다.
하나은행은 내 아이 통장 만들기 서비스 개시를 기념해 다음 달 중 주택청약저축 등 미성년 자녀를 위한 상품 가입 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하나은행 디지털채널부 관계자는 "내 아이 통장 만들기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서류 발급과 직원의 서류 확인 절차 없이도 부모의 법정대리권 검증이 가능해 빠르고 편리하게 미성년 자녀 계좌 개설이 가능해졌다"면서 "하나은행은 앞으로도 디지털 혁신을 통해 고객 중심의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