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 투자유치로 일자리 만들고 인구정책 TF 본격 가동
2023-06-28 17:25
정기회의 및 교육 통한 역량 강화로 효과적 정책 수립 도모
이에 따라 지난 28일 여주시 인구정책 TF는 1차 정기회의 및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회의에서는 여주시의 인구 현황 및 기존 추진해 온 정책에 대해 공유하고 향후 TF 운영 방향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올해 1월부터 여주시가 분석한 인구 통계자료에 따르면 최근 3개년 동안 1천명 이상의 인구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중 인근 시군 대비 청년인구의 전출입이 활발해 경제활동 인구가 증가하고 있고 인근 도농복합도시 대비 청년 및 중장년 인구 비중이 대등하다는 분석자료가 나온 바 있었다.
이에 여주시에서는 기존 인구정책에 대한 변화를 주어야 한다는 판단 아래 민선8기 여주시 인구정책 TF팀을 구성했고 이번 구성된 TF팀에서는 최근 분석된 인구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전출입 비중이 활발한 20대 인구에 대한 정책, 중장년 인구에 대한 정책을 중점 발굴할 계획이다.
한편 올해 6월 발족한 여주시 인구정책 TF는 기획예산담당관을 단장으로 하고 인구정책 관련 업무를 추진하는 담당 부서의 팀장을 반원으로 해 4개 반(△총괄·지원반 △출산·양육지원반 △청년지원·일자리창출반 △고령사회 대응반) 14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회의에 참석한 이충우 여주시장은 “여러 부서의 협력이 필요한 인구정책에 대해 한 자리에 모여 일을 추진해 나가고자 하는 적극적인 노력”에 대해 격려하며“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인구 문제는 우리 지역 뿐만 아닌 국가적으로 직면한 문제인 만큼 중요한 업무를 추진한다는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해줄 것”을 당부했다.
◆ 민선8기 1주년 기념 공약사업 추진 보고회 개최
이날 회의는 공약이행평가단 단원 15명 (단장 조승제), 국장, 관·과·소장 읍·면·동장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공약사업 보고는 공약사업 추진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향후 추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민선 8기 공약사업은 10대 비전 84개 사업으로 23년 5월말 기준으로 여주문화관광재단설립 등 13개 사업을 완료했으며 공약이행율은 45.3%로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
특히 핵심 공약사업인 여주시청사 신축은 2028년에 준공을 목표로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 용역 중에 있으며 지방산업단지 조성은 2027년까지 15개소를 준공해 기업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을 도모할 계획이다.
조승제 공약이행평가단장은“공약 사업을 임기 내 성공적으로 추진해 시민에게 신뢰받는 행정이 되길 바라며 현재 추진 중인 공약사업을 더욱 빈틈없이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충우 여주시장은 “속도감 있고 내실 있는 공약 추진으로 시정 비전을 모두가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공약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시민과의 약속을 꼭 지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