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인사혁신처, 적극행정으로 소방 직장훈련 혁신'
2023-06-28 15:00
소방 현장대응능력 발휘 전자인사관리시스템 큰 몫
국가공무원 전자인사관리시스템(e-사람) 내 소방 직장훈련 총량목표관리 전용 기능 구축
국가공무원 전자인사관리시스템(e-사람) 내 소방 직장훈련 총량목표관리 전용 기능 구축
그동안 소방의 상시 직장훈련은 소방서(119안전센터)가 개별적으로 자체 관리해 왔으나 이번에 소방청과 인사처에서 적극 행정을 통해 전자인사관리시스템(e-사람)에 소방의 직장훈련을 체계적 관리할 수 있도록 소방전용 통합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게 된 것이다.
전자인사관리시스템(e-사람)은 72개 중앙행정기관(한시 위원회 포함) 38만 명이 사용하고 있는 국가공무원의 인사, 복무, 급여 등 인사행정 전반의 관리시스템을 말한다.
소방청과 인사처는 전 공무원이 사용하는 전자인사관리시스템 내에 ‘소방 직장훈련 개인별 총량 통합관리 기능’을 개발하기 위해 작년 7월부터 적극 협의해 올해 2월 개발에 착수했다. 그 결과, 소방 현장대원(사용자) 입력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직장훈련 실적 입력관리기능 등 3개 분야 34개 항목을 설계해 소방공무원 임용 후 생애주기별로 직장훈련 데이터를 시각화 및 통계화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소방 직장훈련 총량목표관리 전용시스템' 개발이 완료됨에 따라 전국의 현장대응 유형별 직장훈련량, 종류, 내용 등 실시간 확인 및 관리가 가능해 현장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교육훈련 정책 투입이 가능하게 됐다. 개발된 시스템은 오는 7월 1일부터 전국 소방공무원에게 개방되며 시범운영을 통해 현장대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향후 인사처에서 구축 추진중인 3세대 전자인사관리시스템를 통해 한 단계 더 발전시킬 예정이다.
남화영 소방청장은 “소방 현장대응능력의 밑거름이 되는 직장훈련 체계를 혁신하는데 적극행정으로 도와준 인사처에 감사하다”며“양 기관의 협업으로 구축된 이번 시스템은 현장대원 역량강화는 물론, 국민의 안전과 조직 신뢰도 향상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승호 인사처장은 “인사처에서는 현 전자인사관리시스템을 3세대 지능형 시스템으로 고도화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며 “3세대 전자인사관리시스템이 구축되면 이번에 구축한 소방 전용 시스템처럼 각 기관의 자율적 인사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기관별 특화 기능이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