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재이슈] 재난문자 오발송에 서울시·행안부 책임 떠넘기기 공방

2023-05-31 09:12
서울시 "행안부의 北발사체 통보 받고 발송"
행안부 "오발령, 행안부 요청에 따른 것 아냐"

북한이 우주발사체를 발사한 31일 오전 서울시가 발송한 경계경보 발령 위급 재난문자(왼쪽). 행정안전부는 이어 오전 6시 41분 서울시가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이라는 문자를 다시 보냈다. [사진=연합뉴스]

31일 북한의 군사 정찰위성 발사와 관련해 서울시가 경계경보를 발령했으나 행정안전부는 얼마 안 가 해당 경계경보는 오발령이라고 정정했다. 서울시와 행안부의 오락가락 안내 문자는 시민들의 혼란을 부추겼으나 서울시는 "관련 매뉴얼에 따라 발송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이날 오전 6시 41분 '오늘 6시 32분 서울지역에 경계경보 발령.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라는 내용의 재난 문자를 보냈다.

하지만 22분 뒤인 오전 7시 3분 '오전 6시 41분 서울시에서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임을 알려드린다'고 번복했다.

정부의 우왕좌왕 대처에 출근 준비를 하던 서울시민들은 불편을 겪어야 했다.

다만 서울시 측은 행정안전부의 북한 발사체 관련 통보를 받고 이를 발송했다고 해명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시 관계자는 "행안부 제1민방위경보통제소에서 서울소방재난본부 민방위경보통제소로 북한 미사일 발사체 관련된 내용을 통보했다"며 "민방위경보통제소에서 재난 문자 발송 요청을 해왔고 시에서 승인해서 발송됐다"고 설명했다.

또 “상황이 정확히 파악되기 전에는 우선 경계경보를 발령하고, 상황 확인 후 해제하는 것이 비상 상황 시 당연한 절차”라며 “시는 오전 7시 25분, 상황 확인 후 경계경보 해제 문자를 발송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행안부 측은 "오발령은 행안부 요청에 따른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으면서 서울시와 행안부 간의 책임 공방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경계경보는 잘못 발송된 데 이어 일본보다도 10분 늦게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재난 문자를 보면 경계 경보는 이날 오전 6시 32분께 발령됐지만, 시민들이 실제로 안내받은 시간은 9분 뒤인 오전 6시 41분이었다. 반면 일본은 이날 오전 6시 31분께 "북한에서 미사일이 발사됐다. 건물 안이나 지하로로 피난해 달라"고 안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