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인증 정보 한눈에...국표원, 빅데이터 플랫폼 서비스 개시

2023-05-29 11:34
"2024년까지 데이터 유통 플랫폼으로 고도화"

국가기술표준원이 30일부터 제공하는 ‘내 손안의 시험인증 서비스’ 개념도 [사진=국가기술표준원]

앞으로 기업과 소비자가 여러 기관에서 받은 시험인증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됐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오는 30일부터 기업과 소비자가 시험인증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시험인증 빅데이터 플랫폼 포털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9일 밝혔다. 플랫폼 포털 서비스는 한국의류시험연구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등 시험기관별로 분산된 시험인증 데이터를 한 곳에 모아 기업 또는 소비자가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사업은 한 달간의 시범 운영을 거쳐 '내 손안의 시험인증 서비스'와 '인증정보 QR 서비스'로 정식 개시한다. 우선 '내 손안의 시험인증 서비스'는 각 시험기관의 데이터를 한 곳에서 통합 관리하고, 기업이 자신의 제품시험 데이터를 추출·가공·분석해 제품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증정보 QR 서비스'를 통해서는 소비자가 모바일 기기로 QR코드를 스캔해 제품의 인증정보와 제품 상세정보, 사용설명서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진종욱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이번 서비스를 시작으로 플랫폼 참여 시험기관을 점차 확대하고, 2024년까지 데이터 유통 플랫폼으로 고도화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