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 관산학 '방위산업 전문인력 양성 협의체' 첫 회의

2023-05-24 09:32
방위산업 계약학과 지원 사업 확대 등 추진

[사진=방위사업청]


방위사업청이 24일 관·산·학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방위산업 전문 인력 양성 협의체’ 첫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방위산업 전문 인력 양성 협의체는 정부와 산업계·학계 간의 긴밀한 소통‧협력을 통해 방산분야 인력수요를 적시에 파악하고 인력양성 정책‧제도의 효율적인 추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구성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방산수출 호조 등에 따라 점차 증가하는 관련 분야 인력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향후 방위산업의 첨단전략산업화를 뒷받침하는 데 필요한 인력양성 중점과제를 논의했다.
 
정부는 연구개발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현재 대학 등 교육기관에서 시행 중인 방위산업 계약학과 지원 사업의 석박사 학위과정이 첨단 국방기술 분야 중심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또 대학 학부에 방산 전공트랙 과정을 설치하는 등 방산분야 특화교육 및 산학 연계 지원 방안도 공유했다.
 
대졸 미취업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비(非)학위 전문교육과정을 앞으로 지역거점 중심의 ‘방위산업 인력양성 센터’로 확대 운영한다. 각 지역의 인재가 지역 소재 기업에 취업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다.
 
또 재직자 대상 온라인 전문교육 과정 신설 등을 통해 이미 채용된 인력이 방산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추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도 논의됐다.
 
아울러 방산분야 인력양성 지원 사업에 대한 참여 제고를 위해 현재 방산 전문교육을 이수한 청년인력을 채용·유지할 때 해당 기업에 부여하는 사업 참여 가산점에 더해 기술료 감면 확대, 우수기업 포상 등 인센티브를 추가 제공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김진홍 방사청 방위산업진흥국장은 “오늘 제기된 많은 의견이 방산분야 인력양성 발전 및 이를 통한 방산수출 4대 강국 도약에 소중한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