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현대산업개발, 국내 최초 스마트 기술로 설계부터 준공까지

2023-04-27 18:30
국내 유일 예산단계에서 준공단계까지 활용 가능한 BIM 기반 수량 산출 시스템, 'HEB' 적용

 

스마트 LED 원격 제어 시스템으로 조명을 밝힌 아이파크 전경 [사진=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이 건설 현장과 아이파크에 다양한 국내 최초 스마트 기술을 적용해 사업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BIM(빌딩 정보 모델링,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을 활용한 설계와 예산의 통합 관리를 목표로 2015년 BIM 시범 도입 후 지속적인 확대 적용으로 건설관리의 디지털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BIM은 건축물에 대한 모든 정보를 입체적인 3차원 영상으로 구현해 통합적인 활용이 가능한 디지털 기술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2020년부터 설계, 견적, 원가, 시공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BIM 그룹을 신설하며 건축물의 기획과 설계 단계부터 BIM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2020년 BIM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한 HEB(HDC Estimate system with BIM)는 3D 뷰어를 통해 산출된 결과를 시각적이면서 즉각적으로 검토해 레미콘·철근 등 주요 자재의 물량을 손쉽게 산출하는 시스템이다. HEB는 설계도면의 작성 기간을 단축하는 것은 물론, 낭비 및 위험 요소를 사전에 인지하고 오차를 제거함으로써 설계 완성도를 높여간다. 
 
HDC현대산업개발은 또 BIM 모델과 HEB를 토대로 전 현장에서 단위가구의 사전 마감 공사를 시행해 보는 샘플 하우스를 디지털로 전환하는 ‘디지털 목업(Digital Mock-up)’을 실시하고 있다. Digital Mock-up은 머리 착용 디스플레이(HMD)를 통해 AR로 구현되어 마감, 전기, 기계 분야에 대한 선제적 모델링 등을 통해 본사와 현장 사이, 현장과 협력업체 사이의 소통을 강화하고 사전 리스크 검토 및 품질 관리에 활용되고 있다.

아울러 2020년 7월에 국내 최초로 외관에서 조명을 제어하는 ‘스마트 LED 원격제어시스템’을 적용, 단지의 조명공사 완료 후 가구별 검수 방식에서 탈피해 원격으로 조명을 테스트해 검수 시간을 줄이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였다.
 
이외에 아이파크 입주 고객들이 일상을 더욱 편안하게 누릴 수 있도록 스마트 주차장 솔루션, IoT 서비스 등 다양한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스마트 기술을 개발 및 발전시키고 이를 현장 및 아이파크에 적용해나가면서 주거 환경에 대한 새로운 기술적 표준을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직원이 BIM 및 HEB를 활용하고 있다 [사진=HDC현대산업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