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돈 봉투 의혹' 송영길 출국금지 조치…피의자 신분 전환

2023-04-25 14:11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했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송 전 대표에 대해 출국금지했다. 송 전 대표는 전날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파리에서 귀국한 바 있다. 송 전 대표는 귀국 회견에서 "검찰이 주위 사람들을 불러서 주변을 돌기보다는 오늘이라도 저를 소환하면 적극적으로 응하겠다"고 말했다.
 
검찰은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윤관석·이성만 의원,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구속기소),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감사 등이 2021년 3월부터 5월까지 송 전 대표 당선을 위해 국회의원과 대의원 등에게 총 9400만원을 살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과정에서 송 전 대표가 단순 인지는 물론 직접적으로 자금 살포에 관여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게 검찰 측 판단이다.
 
검찰은 돈 봉투 살포에 관여한 핵심 피의자들이 당시 모두 송 전 대표 캠프에 참여한 인사들이라는 점을 주의 깊게 보고 있다. 돈 봉투를 제공한 목적도 송 전 대표 당선이라는 점에서 당 핵심 인사가 개입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공개된 ‘이정근 녹취 파일’에는 강씨가 돈 봉투를 지역본부장들에게 살포한 내용을 송 전 대표에게 보고하자 “잘했다”고 격려했다고 이씨에게 말한 내용과 강씨가 이씨에게 “영길이 형이 어디서 구했는지 모르겠지만 많이 처리를 했더라”고 전하는 등 송 전 대표가 금품 살포에 개입했다는 내용 등이 담겨 있다.
 
이에 대해 송 전 대표는 “후보가 그런 캠프에 관한 일을 일일이 챙기기 어려웠다”면서 돈 봉투 살포 사건에 대한 지시와 인지, 묵인 의혹에 대해 모두 전면 부인 중이다.
 
한편 이종배 국민의힘 서울시의원이 전날 고발 조치함에 따라 송 전 대표는 현재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된 상태다. 검찰은 송 전 대표가 조기 귀국함에 따라 보강수사 결과를 중심으로 조만간 강씨에 대한 구속영장도 다시 청구한다는 계획이다. 또 강씨 등 공여자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하고 금품을 수수한 국회의원을 특정한 후 마지막으로 송 전 대표에 대한 수사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