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기시다 테러 시도에 '비상'…"G7정상회의 경비체제 의문"

2023-04-16 15:48
경찰청, 경계 강화
아베 전 총리 저격 이후 9개월 만 발생
"G7 정상회의서 테러 위험"

 

16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총리 관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지지통신·AFP·연합뉴스]



다음 달 주요7개국(G7) 정상회의 개최를 앞둔 일본이 경호 문제로 비상사태에 돌입했다. 아베 신조 전 총리에 이어 기시다 후미오 총리를 겨냥한 테러까지 이어지자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16일 니혼게이자이신문·NHK 방송 등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이날 총리 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G7 정상회의를 앞두고) 일본은 경비와 안전 보장을 위해 최대한 노력해야 한다"며 "국민 여러분과 함께 외교 일정에서도 (정상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은 오는 5월 19일부터 21일까지 히로시마에서 G7 정상회의 개최를 앞두고 있다. 또한 G7 외무장관 회의가 이날 개막한 가운데 오는 18일까지 나가노현 가루이자와에서 진행된다.

앞서 기시다 총리는 전날 오전 11시 30분께 중의원 보궐선거 지원 연설을 위해 오사카부 와카야마시 사이카자키 항구를 방문했다가 폭발물 테러를 당했다. 한 20대 남성이 기시다 총리와 10m 거리에서 은색 원통 모양의 물건을 던졌고 50초 뒤 흰 연기와 함께 폭발음이 발생했다. 

기시다 총리는 은색 원통이 날아오자 경호원의 보호를 받고 피신해 다치지 않았다. 현장에는 시민 200여명이 있었지만 부상자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30대 남성 경찰관 1명만 가벼운 상처를 입었다. 용의자는 현장에 있던 시민과 경찰에 의해 즉각 체포됐다. 

이번 사건으로 일본 내에서는 고위급 인사에 대한 경호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 일본 경찰청은 기시다 총리 경호를 고려해 현지 경찰에 현장 사전 조사까지 요구한 뒤 재검토할 정도로 신경 썼지만, 테러를 막지 못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번 사건은 G7 정상회의의 경비 체제에도 의문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사히신문은 "선거 경호에는 불특정 다수가 모이는 어려움이 있다"고 하면서도 "경찰의 경호는 마이너스"라고 평가했다. 

이번 사건이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저격 사건 이후 9개월 만에 재발했다는 점은 더욱 충격을 주고 있다. 후쿠다 미쓰루 니혼대학교 위기관리학부 교수는 마이니치신문에 "아베 전 총리 총격 사건으로부터 배운 교훈이 전혀 없다. 현직 총리가 습격 당하면서 일본의 경호가 허술하다는 것을 세계에 알렸다"며 "5월 G7 정상회의에서 (고위급 인사가) 테러 조직의 표적이 될 위험이 높아졌다. 모방범죄가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일본 경찰청은 지난 15일 전국 경찰에 고위급 인사 경호에 경찰 배치 증원과 거수자 적극 심문, 소지품 검색 강화 등을 통한 경비 강화를 지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