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글로벌 Top100 도약 '탄력'

2023-04-12 16:16
국제협력 선도대학 육성지원사업 재선정…2017년 이후 재선정으로 국제적 위상 재확인

[사진=전북대학교]

‘글로벌 Top100 도약’을 선언한 전북대학교가 한국연구재단의 국제협력 선도대학 육성지원사업에 또 다시 선정됐다. 

12일 전북대에 따르면 지난 2017년 17억원 규모의 국제협력 선도대학 지원사업(미얀마 다곤대학교) 선정 이후 이 사업에 재선정되면서 국제적 위상을 재차 입증했다.

이 사업은 국내 대학이 개발도상국 대학들의 교육과 연구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대학 간 교류를 통해 국제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에 따라 전북대는 베트남 빈 대학교의 수의학과 신설 및 축산 전문가를 양성하고, 수의·축산분야 교육ߴ연구역량 강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부터 2030년까지 27여억원의 재정을 지원받아 빈 대학교 수의학과 신설 등 교육·연구역량 강화와 기술보급 사업을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수의학 전공을 신설하고, 기존의 축산 전공의 교육 및 연구역량을 강화한다. 

또한 산학협력 체계를 구축해 베트남 중북부 지역을 대표하는 수의·축산학부로 육성함으로써, 전문 인력 양성과 기술개발을 통한 베트남 축산업 발전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기존의 수산양식·축산학과에서 축산 전공을 분리한 뒤 수의학 전공을 신설해 수의·축산 학부를 개설하고, 해당 학부의 교육, 연구 및 산학협력역량을 강화한다.

베트남의 경우 지역사회의 수의·축산 전문 인력 증대가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베트남 농업‧농촌개발부에 따르면 2030년까지 베트남 중북부 지역의 양돈 규모가 3000여만 마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나, 해당 지역에서 수의학을 공부할 수 있는 대학은 단 4개에 불과하다.

따라서 이번 전북대의 국제협력선도대학지원사업 수행에 대한 국제적인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전북대는 사업 지원종료 후에도 한국국제협력단(KOICA), 해외 협력기관, 국내 개발협력기관, 대학 프로그램을 통한 지속가능 발전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빈 대학 출신 학생 우선 선발 및 교수·연구자 공동연구 및 교류 지속, 산학협력센터 자립화 지원 등을 계획하고 있다.
 
전북대 창업보육센터, 정부 경영평가서 ‘최우수’

[사진=전북대학교]

전북대는 창업보육센터(센터장 권대규 교수)가 중소벤처기업부 2023 창업보육센터 경영평가에서 5년 연속 최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전북대 창업보육센터는 입주기업의 단계에 맞는 차별화된 지원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해 지원프로그램 운영 실적 및 차년도 지원 프로그램 운영 계획, 홍보 실적 부분에서 만점을 받았다.

전북대는 현재 전주와 완주, 군산에 4개의 창업보육센터를 운영하면서 63개의 지역 우수 창업기업을 발굴·육성하고 있다.

이를 통해 2년 이상 계속기업은 매출 44.8%, 고용 16% 각각 상승했고, 2022년 보육기업 총 매출 657억원, 고용 274명 등으로 지역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또한 입주기업을 위한 다양한 자체 지원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지역 내·외부 유관기관과의 적극적인 기업성장 지원 연계로 매년 95% 이상의 높은 입주율을 자랑하고 있다.

아울러 팔복동에 위치한 옛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건물을 희망전북 POST-BI로 위탁 운영하며 보육센터 졸업 기업의 성장프로세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체계적 지원 역량을 인정받아 2023년 전라북도 운영평가에서도 A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