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소방, 봄철 대형공사장 관서장 안전 컨설팅 펼쳐

2023-04-12 09:31

[사진=광명소방서]

경기 광명소방서가 11일 관내 대형공사장 화재예방과 안전의식 제고 차원에서광명동 4R구역 주택재개발 공사현장을 직접 방문해 소방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날 소방서에 따르면, 이번 소방안전컨설팅은 봄철 여행객과 건축공사, 산불 발생 증가 증 위험요인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화재 안전대책 추진과 관련한 관계부처 회의 시 “화재취약시설 일일 점검체계 가동”관련 국무총리 당부가 있어 봄철 화재안전관리 강조사항을 알리고자 마련됐다. 

안전컨설팅은 공사장 안전책임자 입회하에 공사현장 화재취약 요인을 확인하고, 화재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작업은 반드시 감리 또는 안전관리자 등 관리·감독자 입회하에 실시, 작업 전·후 화재 위험을 철저히 확인토록 당부했으며, 공사관계자의 소방안전 관리업무 추진에 대한 애로사항도 청취했다.
 

[사진=광명소방서]

그 외에도 산업안전보건법 제38조에 따라 현장 내 폭발성, 발화성·인화성물질 등 위험물질 관리 현황을 재점검하는 내용에 주안점을 뒀다.

한편 박평재 서장은 “공사 현장은 용접작업 등 화재발생위험이 높은 작업과 공정이 많아 화재에 취약하고, 가연물이 많이 적재돼 급속한 연소 확대로 대피가 어려워 대형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안전한 공사현장이 조성될 수 있도록 관계자 모두 작업공정별 안전수칙을 반드시 지켜달라”고 재차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