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싱가포르 정부에 '에이블스쿨' 소개..."디지털 실무 인재 중요성 깨달아"

2023-04-11 09:18
KT, 에이블스쿨 통해 '산업 현장에서 쓰일 디지털 스킬' 교육 선도

[사진=KT]

싱가포르 정보통신부가 KT의 디지털 융합인재 양성 프로그램인 에이블스쿨 벤치마킹을 위해 KT 문을 두드렸다.

11일 KT에 따르면 지난 5일 싱가포르 MCI 측 미팅 요청을 받아 화상미팅을 통해 에이블스쿨의 설계 과정과 핵심가치, 주요 성과 등에 대한 브리핑을 진행했다. 이날 미팅에 참여한 싱가포르 MCI 측 관계자는 에이블스쿨 교육생들의 전공이나 취업률을 비롯해 수료생과 채용 기업들의 반응 등에 대해 심도 있게 질의하며 깊은 관심을 보였다. 특히 에이블스쿨 수료생 중 80% 이상이 유수 기업에 채용됐다는 높은 취업 성과를 들은 이들은 "싱가포르에서도 학생들의 디지털 교육 수요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데, 단순히 코딩 방법을 가르치는 교육이 아닌 '산업 현장에서 쓰일 디지털 스킬'을 익힐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마련이 시급함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또 기업이 단기적 목표가 아닌 장기적 관점으로 접근하여 디지털 인재 육성 과정을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는 것은 국가 주도로 운영되는 K-디지털 트레이닝 프로그램 등 미래 디지털 인재 확보에 대한 정부의 관심과 역할이 상당히 효과적으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이외에도 KT는 지난해 가을 글로벌 탑티어 AI 연구기관 캐나다 '벡터 연구소'와 맺은 파트너십을 통해 디지털 인재 육성 프로그램 고도화를 위한 상호 교류를 진행 중이다. 국내에서는 성균관대와 홍익대, 단국대 등의 유수 대학 등의 교육과정을 비롯해 한국투자증권 신입사원 교육에도 KT 디지털 인재 육성의 노하우가 활용되고 있다. AI의 기본적 원리 등 이론 습득과 더불어 실제로 업무 현장에서 AI를 접목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활용능력을 키우는 것이 디지털 인재 육성의 핵심이라는 산업계와 교육계의 공감대가 바탕이 됐다.

한편 KT는 디지털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민관협의체 '디지털인재 얼라이언스' 멤버로서 대한민국 디지털 인재 양성과 인프라 확산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