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맹국 도청 의혹 기밀문서' 유출에…美 국방부 "문서 검토 중"

2023-04-10 10:32
법무부, 범죄 수사 개시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이 지난 2월 14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 나토 본부에서 '우크라이나 국방 연락그룹'(UDCG) 회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미국 국방부가 동맹국의 정상과 고위 당국자의 도청 내용이 담긴 '기밀 문서'가 유출된 것에 "문서의 유효성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 국방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소셜미디어에서 떠도는 민감하고 극비 내용이 담긴 문서의 유효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법무부에 해당 사안을 회부했고 법무부는 범죄 수사를 시작했다.

통신은 백악관에도 해당 문서에 대한 입장을 물었으나 백악관은 이를 국방부로 보냈다. 이와 별도로 국방부는 연합뉴스의 서면 질의에 "이 사안을 적극적으로 살펴보고(review) 있으며 법무부에 조사를 공식 의뢰했다"고 했다. 

앞서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에 따르면 이번에 유출된 문건은 100쪽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문건에는 미국의 주요 동맹국의 정상이나 당국자를 도청한 것으로 추정되는 내용이 담겨 있다. 특히 한국과 관련된 문건이 최소 2건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해당 문건이 일부 조작됐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 로이터통신은 "유출된 문건의 진위 여부를 하나하나 확인하지는 않았다"고 했다. 

문건에는 이문희 전 외교비서관이 지금까지 정책을 변경해 우크라이나에 무기를 제공하는 것을 공식화하는 방안을 거론하자, 김성한 전 대통령 외교안보실장이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어 회담과 무기 지원을 거래했다는 오해를 살 수 있다고 우려하는 내용이 있다. 

특히 해당 문서는 도청을 한 뒤 만들었을 가능성이 커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NYT는 "이 기밀문서는 ‘시진트’(SIGINT·signals intelligence, 레이더나 통신감청 등 첨단 장비를 활용하여 신호를 포착하는 정보 또는 그러한 정보수집 방법)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는 미국이 아시아의 주요 동맹국 중 하나(한국)를 감시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외교 관계가 훼손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시진트는 미 정보당국이 전화 및 전자메시지 도청에 쓰는 신호정보다. 유출된 기밀문서엔 한국뿐 아니라 영국, 이스라엘 등 다른 동맹국의 정상과 당국자의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