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최민희 방통위원' 與반발에 "공식 제기시 검토"

2023-04-09 16:11
尹 부산 만찬 논란에는 "반일 선동 움직임...발목잡기 성공 못해"

[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윤석열 대통령이 더불어민주당의 '최민희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 추천안'을 거부할 가능성이 9일 제기됐다. 대통령실은 "당에서 또는 국회에서 (문제를) 공식적으로 제기하면 검토해 볼 수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인사 내용을 확인하기는 어렵다"면서도 이같이 밝혔다.
 
방통위는 여야 추천 위원들로 구성된 합의제 기구로, 대통령이 임명하는 위원장을 비롯해 상임위원 4명(정부 추천 1명, 여당 추천 1명, 야당 추천 2명) 등 5명으로 구성된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달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최민희 전 의원을 야당 몫 상임위원으로 추천하는 안건을 단독 처리했지만, 윤 대통령은 일주일 넘게 임명을 보류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최 전 의원이 2016년 총선 때 허위사실 유포로 벌금형을 받은 적이 있고,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성공한 전태일 열사'로 표현하는 등 정치적 편향성도 심각하다며 공정성과 중립성이 중요한 방통위원에 적합하지 않다고 반발하는 상황이다.
 
이에 윤 대통령이 최 전 의원의 상임위원 임명을 계속 보류하는 형식으로 사실상 거부권을 행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한편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최근 윤 대통령과 부처 장관, 시·도지사 등이 부산에서 만찬을 가진 것을 두고 일각에서 '반일 선동'을 하고 있다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 관계자는 "부산 행사의 본질은 대통령과 대통령실, 국무총리와 내각, 여야를 포함한 17개 시·도지사가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해 초당적으로, 범정부적으로, 국가적으로 최선을 다해 힘을 모은 자리"라고 강조했다.
 
지난 6일 윤 대통령은 부산에서 제4회 중앙지방협력회의를 주재한 뒤 각 부처 장관과 시·도지사들과 만찬을 했다. 다만 일부 매체에서 만찬 식당 이름이 일본 제국주의를 상장하는 '욱일기'를 연상시킨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부산 엑스포 유치를 반대한다는 것을 말은 못 하니까 지엽적인 문제를 꺼내 본말을 전도시키려는 것 아닌가라고 많은 국민들이 의구심을 갖고 있다"며 "항상 어떤 사안에 있어 본질이 중요하고, 그 본질을 흔들려는 발목잡기나 이런 노력들은 결과적으로 성공하지 못한다"고 일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