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뱅, '카카오뱅크 인증서' 공식 출시

2023-03-30 18:25
앱에서 생체인증·개인식별번호(PIN)인증으로 각종 제휴사 홈페이지 이용

[사진=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가 ‘카카오뱅크 인증서’를 공식 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카카오뱅크 인증서는 카카오뱅크 애플리케이션(앱)에서 발급한 인증서로, 금융기관이나 공공기관 홈페이지에서 본인 확인을 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회원가입’ ‘로그인’ ‘아이디 및 비밀번호 찾기’ ‘전자계약 및 자동이체 출금 동의시 전자서명’을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 인증서는 카카오뱅크 앱에서 생체인증이나 개인식별번호(PIN)인증으로 각종 제휴사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기존 문자를 통해 휴대폰 본인 확인이나 공동인증서로 금융기관과 공공기관 홈페이지에 접속했던 것에 비해 편리해 하다.
 
편의성뿐만 아니라 안전성도 갖췄다. 카카오뱅크는 실명확인이 된 고객 신분증을 확인해 인증서를 발급하고 24시간 고객서비스 센터를 운영한다. 통합 모니터링 센터 운영으로 실시간 장애 대응 체계도 확보했다.
 
카카오뱅크는 이번 서비스 출시로 인증 사업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인증서비스 출시를 위해 지난해 9월 본인확인기관 라이선스, 같은해 12월 전자서명인증사업자 라이선스를 확보하며 인증 사업을 꾸준히 준비해왔다.
 
지난 1월에는 공인전자문서중계자 라이선스를 기반으로 ‘내 문서함’ 서비스도 출시했다. 카카오뱅크 안내 문서와 행정안전부 국민비서 문서처럼 등기우편으로 받아보던 문서를 전자문서로 고객들이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복잡하게만 느껴지던 인증 관련 서비스를 카카오뱅크 앱에서 생체 및 PIN인증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 고객 편의 증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실지 명의가 확인된 고객을 대상으로 인증서가 발급되는 만큼 편의성 뿐만 아니라 안정성도 높은 점이 특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