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일산대교 무료화 고양·김포·파주 공동추진단 본 협의체 회의 개최 外

2023-03-30 16:36
'사업시행자 측 공익 처분 취소 소송 항소심 대응 방안 논의'

경기도 북부청사[사진=경기도 북부청]

경기도는 일산대교 무료화 공동 대응책 마련을 위한 공동추진단 본 협의체 첫 회의를 열었다고 30일 밝혔다.

경기도는 고양‧김포‧파주시와 공동으로 일산대교 무료화를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는 이날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 주재로 회의를 열고 공동 대응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이정형 고양시 제2부시장, 엄진섭 김포시 부시장, 김진기 파주시 부시장 등이 참석했다.

경기도는 민선 8기 출범 이후에도 지속해서 일산대교 무료화 정책을 추진하고자 지난 1월 도·시 일산대교 무료화 공동추진단 운영을 고양‧김포‧파주시에 제안했다.

이날 회의도 3개 시 모두가 제안에 동의한 데 따라 열렸다.

참석자들은 회의에서 일산대교 무료화 공동추진단 운영 방향과 일산대교 사업시행자 측 공익 처분 취소 소송 항소심 재판 관련 공동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경기도는 공동추진단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자 본 협의체와 실무협의체로 나눠 운영할 예정으로, 본 협의체는 행정2부지사, 실무협의체는 경기도 도로정책과장 중심으로 운영된다.

오 부지사는 회의에서 "일산대교 무료화를 통해 경기 서북권 지역의 경제 상생 발전과 경기 서북부 도민의 교통기본권이 회복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경력 보유 여성 재취업 응원'…경기도, 여성 취업지원금 120만원으로 상향
경기도가 경력 보유 여성의 재취업을 지원하는 '경기여성 취업지원금'을 연 최대 90만원에서 120만원으로 상향했다고 30일 밝혔다.

경력 단절 이후 구직 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여성을 대상으로 각종 취업 지원 서비스와 구직활동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 자격은 구직 의사가 있는 만 35~59세이면서 경기도 1년 이상 거주하거나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의 미취업 여성이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취·창업 학원비, 자격증 취득비, 교재 구입비 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구직활동 비용을 시·군 경기지역화폐로 3개월 동안 월 40만원씩 최대 120만원을 지원한다.

이 밖에 취업역량 진단, 전담 상담사 매칭, 취업 컨설팅, 취업역량 강화 교육 등 취업 지원 서비스도 제공한다.

경기도는 다음달 17일까지 오는 30일부터 1차 참여자 1700여명을 모집한다.

이 기간 경기도일자리재단 통합접수시스템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2차로 오는 5월 1700여명을 추가 모집한다.

지난해 8599명이 신청해 3545명이 취업지원금을 받았으며, 전담 상담사 매칭 등 취업 지원 프로그램 혜택도 받아 이전보다 구직활동이 13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 지방하천 정비 시·군 대행사업 도비 242억 투입…하천 13곳 정비
경기도는 올해 지방하천 정비 시·군 대행 사업에 총 242억원을 배정해 안성 통복천, 이천 응천 등 13곳을 정비한다고 30일 밝혔다.

지방하천 관리청인 경기도가 사업비를 전액 부담해 시·군에서 대행하는 지방하천 정비 사업이다.

경기도는 우기·태풍 전 하천 정비 등 시급성이 필요하거나 공사 기간이 2년 이하로 짧고, 보상비를 제외한 공사비가 50억원 이하인 소규모 현장을 대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경기도는 기존 19곳에 올해 신규로 4곳을 더해 하천 23곳을 추진 중이다.

이달 중에 사업 예산 242억원의 60%에 달하는 167억원을 우선 교부할 계획이다.

백승범 경기도 하천과장은 "기존 지방하천 정비는 중·대 규모 위주로 추진해 상대적으로 수해 피해가 빈번했던 소규모 하천 정비가 소외됐다"며 "이를 보완해 시·군과 협업해 집중호우에 대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