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KT 사외이사 재선임 '반대' 가닥···이사회 책임론 부각

2023-03-29 19:30

KT 주요 주주인 현대차와 현대모비스가 조만간 개최될 KT 정기 주주총회에서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 선임안에 반대표를 행사할 것으로 파악된다. 그동안 차기 대표이사 후보자가 잇따라 물러나는 등 대표 선임 과정에서 발생한 혼란에 대해 사외이사들의 책임도 적지 않다는 판단으로 분석된다.

29일 재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오는 31일 KT 주주총회에서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 선임 반대로 가닥을 잡았다.

현대차그룹은 현재 KT 지분 7.79%(현대차 4.69%, 현대모비스 3.1%)를 보유하고 있다. 최대주주인 국민연금(10.12%)에 이은 2대 주주다.

이번 KT 주총에서는 현재 사외이사 중 강충구 고려대 전기전자공학부 교수, 여은정 중앙대 경영학부 교수, 표현명 전 KT렌탈 대표 등 3명의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어 이들을 재선임하는 안건이 처리될 예정이다.

현대차가 사외이사 재선임 반대 입장을 굳히면서 의결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현대차는 이사 선임 등 주요 의사결정과정에서 대주주 의견이 반영돼야 하는데 이번 사외이사 선임과 관련해서는 그러한 절차가 없었다고 판단한 것으로 파악된다.

또 차기 대표이사 선임 논란 및 이사회 운영의 안정성 훼손 논란에 있어 현 사외이사들의 책임이 적지 않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KT는 차기 대표 선임 과정에서 후보였던 구현모 현 대표가 후보직을 사퇴하고, 이어 대표 후보로 내정된 윤경림 KT 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사장)마저 사의를 표명하는 등 혼란을 겪고 있다. 결국 박종욱 경영기획부문장(사장)의 대행체제로, 비상경영위원회를 운영하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사외이사들도 사의를 밝혔다. 김대유(DB생명 사외이사)·유희열(한국 이산화탄소 포집 및 처리 연구개발센터(KCRC) 이사장) 사외이사가 자진해서 사임했다. 

한편 글로벌 의결권 자문사인 ISS도 해당 사외이사 선임안에 대해 반대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 재판 중인 구현모 대표를 해임하지 않는 등 지배구조 감독 및 리스크 관리 실패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사진=K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