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손자 전우원, 광주로 향할까...5·18 유가족 만나 사과 예정

2023-03-29 07:34

[사진=연합뉴스]

전두환 전 대통령의 손자 전우원씨가 광주로 향할 것인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28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한 전씨는 현재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에서 조사를 받고 있다.
 
전씨는 29일 조사를 마치고 나오면 5·18 광주민주화운동 유가족에 사과하기 위해 광주를 방문할 전망이다.
 
이미 전씨는 입국하기 전부터 “저 같은 죄인이 한국에 와서 사죄할 기회를 주셔서 감사드리고 민폐를 끼쳐 죄송하다. 조사에 열심히 임하고 나와서 가능한 한 빨리 광주에 가서 5·18 피해자들에게 사과드리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었다.
 
만약 전씨가 경찰 조사 후 광주로 향한다면 5·18 관련 단체들은 그의 국립 5·18민주묘지 참배와 추모승화공간 방문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하지만 전씨가 입국 직후 체포된 상황이라 구체적인 일정이 알려지지 않은 상황이다.
 
앞서 전씨는 지난 26일 5·18기념 재단 인스타그램에 “저의 잘못을 더 깊게 배우고 사죄하면서 반성, 회개하고 싶다. 피해자들의 한을 풀어 주고 싶다”는 메시지를 남겼다.
 
이에 재단 측은 “반성과 사죄를 위해 광주로 온다면 도움을 드릴 수 있고, 구체적인 연락이 오면 협조할 예정”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전씨 일가 중 공식적으로 5·18 관련 잘못을 인정한 바 없어 전씨의 광주행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