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성 "文, 이재명 중심으로 黨 뭉쳐라…이미 예방 때 말해"

2023-03-23 09:47
"이인규 회고록, 잔인하고 비열...文, 대응 필요 없어"
"尹대통령 대일외교, 보수층도 동의하지 않아"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 [사진=연합뉴스]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23일 문재인 전 대통령이 박지원 전 국정원장 등 측근에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중심으로 민주당이 뭉쳐달라"고 말했다는 논란에 대해 "이재명 지도부가 출범하고 문 전 대통령을 예방했을 때도 이재명을 중심으로 민주당이 민생 문제를 해결해가길 바란다고 말씀하셨다"며 "이미 공개적으로 보도된 사안"이라고 말했다.

최 전 수석은 이날 오전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이 대표를 중심으로 민주당이 뭉치는 것이) 문 전 대통령의 기본적인 생각"이라며 "그 말씀이 맞다"고 밝혔다.

최 전 수석은 노무현·문재인 전 대통령을 비판한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의 회고록과 관련해서도 "이인규라는 사람이 일종의 잔인하고 비열한 도발을 한 것이다. 이에 계속 대응할 필요는 없다"고 잘라말했다.

그러면서 "노 전 대통령 서거 당시 온 국민이 눈물바다가 될 정도로 안타까워했고 지금도 추모 중이다. 그런데 어딘가로 도망가있다가 책으로 들고나와 이 문제를 재점화하는 건 사람이면 하기 어려울 짓"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런 문제에 문 전 대통령이 입장을 내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라며 "문 전 대통령이 변호사로서 당시 수사 검사와 소통도 안 하고 했다고 하는데 (노 전 대통령은) 검찰 수사를 앞세운 정치적 타살을 당한 거다. 그런데 문 전 대통령이 검찰과 얘기하고 합의를 봤어야 한다는 건 말도 안 되는 얘기"라고 강조했다.

최 전 수석은 윤석열 대통령의 대일 외교에 대해서도 "뭐에 씌어도 단단히 씌었다"며 "윤 대통령을 지지하는 보수층 국민도 상당수가 한일정상회담 결과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일갈했다.

이어 "외교부 장관이나 보수적인 성향의 학자들도 깜짝 놀랐다. 윤 대통령이 혼자 독주한 것"이라며 "윤 대통령의 참모진이나 국무위원들도 (대통령의 결단에) 흔쾌히 동의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최 전 수석은 대통령실이 회담 결과와 관련해 "문재인 정부 때 이룬 게 하나도 없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정말로 황당한 얘기다. 문재인 정부 당시엔 우리 역사의 현재와 미래, 국익을 다 포함해 고려하고 싸웠다"라며 "기준과 원칙은 흐트러트리지 않은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기준과 원칙을 흐트러트리는 일은 아주 간단하다. 일본에 무릎을 꿇으면 된다"며 "깜짝 놀랄 정도로 일본의 묵은 숙원들을 한 번에 다 풀어주면 된다"고 윤 대통령을 비꼬았다.

그는 또 "일본의 관방장관이 브리핑에서 회담 중 위안부와 독도 얘기가 있었다고 밝혔다"며 "그런데 우리 정부는 없었다고 한다. 독도 문제가 회담 의제에 없었고 회담에서도 독도 관련 발언이 없었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거짓말을 할 게 아니라 일본 측에 사실 확인 후 정정을 요청하고, 사과를 요구해야 한다"며 "일본의 공식 브리핑이었던 관방장관의 말에 문제를 제기해야 회담에서 독도 문제가 거론되지 않았다는 게 확인되는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아울러 최 전 수석은 민주당이 한일 정상회담 관련 국정조사의 진행을 시사한 것과 관련해서도 "국정조사를 할 수 있다고 본다. 해야 한다고도 본다"며 "(대일 외교 문제는) 나중에 두고두고 문제가 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