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 SK스페셜티·SK머티리얼즈 그룹14에 안정적인 공업용수 공급

2023-03-09 11:30
하수처리시설 하수를 재처리해 공업용수로 공급

[사진=상주시]

“상주시는 앞으로 대한민국 이차전지 산업 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경북 상주시는 청리산업단지에 입주한 SK스페셜티·SK머티리얼즈 그룹14에 안정적인 공업용수를 공급하기 위해 공공하수처리장에서 처리된 하수를 재이용해 공업용수로 공급하는 사업을 추진해왔다.
 
이에 따라 상주시 물 재이용관리계획이 최종승인 되면서 SK스페셜티·SK머티리얼즈 그룹14의 기업 활동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상주시는 물의 재이용을 추진해 제한된 수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유치기업에 대한 안정적인 용수공급을 위해 환경부와 대구지방환경청과의 여러 차례 협의를 거쳐 물 재이용관리계획 최종 승인을 이끌어 냈다.
 
따라서 하수처리시설 하수를 재처리해 공업용수를 공급하는 방식은 기존 상수도 이용자와 상수도 생산시설에 지장을 주지 않으며 하천에 방류하던 방류수를 공업용수로 재활용할 수 있어서 환경보전에도 의미가 크다.
 
물 재이용 관리계획 최종 승인과 함께 안정적인 공업용수 공급으로 SK스페셜티·SK머티리얼즈 그룹14 등 입주기업의 안정적인 기업 활동은 물론 지역발전에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하수처리시설 확충을 위한 국비사업으로 2027년까지 공사를 완료해 기반시설 확대 및 지역발전을 촉진할 예정이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SK스폐셜티·SK머티리얼즈 그룹14를 대상으로 안정적인 공업용수를 공급하고 최근 상주시와 SK에코플랜트 간의 MOU체결로 이차전지 클러스터 산업단지를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