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터 "美, 러 군사 지원시 中 제재 준비…동맹국 동참 요청"

2023-03-02 17:00
논의 초기 단계로 구체화 아직
대중 의존도 큰 동맹국 소극적 자세 유지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국 정부가 중국이 러시아에 군사적 지원을 하는 경우 중국에 제재를 동참할 동맹국을 찾기 시작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로이터 통신은 1일(현지시간) 미 당국자를 인용해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대 중국 제재를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은 특히 주요 7개국(G7) 회원국을 중심으로 이에 대한 지지를 촉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조 바이든 행정부는 중국이 러시아에 군사적 원조를 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중국이 러시아에 피복과 반도체 등 비살상무기를 지원하는데 이어 살상무기까지 지원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중국 정부는 억지 주장이라며 반대하며 각을 세우고 있다. 

로이터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중국이 유럽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러시아와 교류하는 국가에 경제 제재가 들어가면 중국이 대상이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백악관 대변인은 "중국을 향한 제재는 중국의 국제 관계에 타격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일부 동맹국들이 난처함을 표하고 있다는 점이다. 중국에 경제적 의존도가 높아서다. 로이터는 독일과 한국이 대표적으로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미국의 동맹국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오는 3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의 회담에서 중국에 대한 제재 논의가 주요 의제가 될 것"이라고 봤다. 

다만 로이터는 논의 자체가 구체화된 것이 없다고 보도했다. 미국 당국의 한 관계자는 로이터 통신에 "G7 내부에 실질적인 공감대는 있는 것 같다"고 하면서도 "구체적인 대책은 논의되지 않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