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금감원, 금융소비자 불편사항 개선에 나서...1분기 중 가이드라인 마련

2023-03-02 14:04
은행권과 간담회 실시...제도개선 및 체크리스트 정비

최재해 감사원장 [사진=연합뉴스]


감사원은 금융감독원과 협력해 은행의 과도한 증빙자료 요구 등 금융소비자의 불편사항 개선에 나선다고 2일 밝혔다.
 
감사원은 국민이 금융거래 과정에서 잘못된 제도·관행으로 불편을 겪는 사례가 없는지 금융소비자 보호실태를 모니터링했다. 이 과정에서 거동이 불편한 환자가 병원비 지급을 위해 은행을 방문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금융업계가 대포통장에 활용될 것을 우려해 전 국민에게 입출금 통장을 만들 때 다수의 증빙자료를 제출토록 요구해 불편을 겪고 있음을 파악했다.
 
이에 감사원은 금감원과 함께 불합리한 관행 개선에 협력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우선 거동이 불편한 예금주가 병원비 인출 과정에서 겪는 불편을 개선하기 위해 은행권과 간담회를 실시한 뒤, 전 은행권의 상담원 고객 응대 체크리스트 등을 정비해 예금주 상태를 파악한 후 적절한 안내가 이뤄지도록 조치했다. 이와 함께 요양병원 등에 입원한 거동불편 환자나 수술비 외 기타 병원비의 인출·지급 방안도 구체화할 계획이다. 
 
신규 계좌 개설 과정에서 겪는 불편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1분기 중으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등 현행 방식을 간소화한다. 단기간 다수계좌 개설 제한 등 금융소비자 불편 사항에 대한 개선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감사원은 "이번에 확인된 사항 외에도 금융소비자가 불필요한 부담과 불편을 겪는 사항이 있는지 상시모니터링 하겠다"며 "신속한 해소를 위해 금감원과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