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중 "이준석, 허은아 후원회장 관둬야" vs 李 "아무것도 안 했는데 왜!"

2023-02-02 16:04
"당헌·당규상 선거운동·후원회장 불가...불법 선거 개입"
이준석 "내가 누굴 불출마 종용했나, 룰 바꿨나, 집단린치했나" 반발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은 2일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3·8 전당대회 최고위원 선거에 나서는 허은아 의원의 후원회장을 맡는 데 대해 "또다시 당을 혼란시키지 말라"고 경고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전 대표는 당헌·당규상 선거운동과 후원회 회장을 할 수 없는 자이므로, 모 후보의 후원회 회장직을 당장 그만두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출판행사를 통해 이준석계를 위한 선거운동을 하겠다는 계획을 당장 취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당규상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 규정 제10조에 따르면 당원권 정치처분을 받은 자는 선거권이 없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헌재 판례와 공직선거법, 학술 논문 등에 따르면 선거권은 투표할 권리를 의미할 뿐만 아니라, 선거에 참여할 권리를 포괄한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당헌·당규를 해석하면 선거권이 없는 이 전 대표는 선거운동을 할 수 없고 후원회 회장이 될 수 없다"면서 "당원권 정지 기간 중에 후원회 회장을 하거나 특정인을 위해 선거운동을 하는 것은 당헌·당규를 위반한 불법 선거 개입"이라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 이후 기자들과 만나 "법률가나 변호사들의 자문을 얻어서 검토한 것이기 때문에 하자는 없다고 본다"며 "당원권 정지가 성 상납 빌미로 정지되어 있어서 법률적으로 해석해서 충분히 할 수 있는 말"이라고 했다.

그는 "시정되지 않는다면 전반적인 사항이 당의 혼란과 관련해서 심각하다고 (판단하면) 법을 다시 한번 더 많은 법률자문가의 의견을 받아서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박 의원의 전대 개입 중단 촉구 기자회견 일정을 갈무리한 페이스북을 통해 "이준석이 누군가에게 불출마를 종용했나? 룰을 마음대로 바꿔댔나? 연판장을 돌렸나? 누군가를 집단 린치했나?"라며 "놀랍게도 이준석은 아무것도 안 했다. 정신 좀 차리라"고 반박했다. 

 

[사진=이준석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