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메디허브, 비엔제이 바이오파마… 약물성 평가 기술 신약 개발 연구

2023-01-29 16:52
AI 기반 신약 개발 역량 기업, 혁신신약 개발 연구
신약 개발 약물성 평가 지원 및 공동 연구

케이메디허브 신약개발지원센터는 비엔제이 바이오파마와 함께 혁신신약개발을위한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케이메디허브 신약개발지원센터 연구원이 검사를 진행 중이다. [사진=케이메디허브]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는 비엔제이 바이오파마(대표 동재준)와 약물성 평가 기술을 활용하여 혁신신약개발 연구를 시작한다고, 이에 신약 개발을 위한 후보물질 도출을 위해 과제 협약을 체결함으로써 신약 개발을 위한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케이메디허브는 초기 신약후보물질의 빠른 후보물질 도출을 위해 약물성 및 생체 내 약물동태 평가를 지원함으로써, 산학연 공동 연구 및 국내 유수의 기업의 신약 개발 후보물질 도출을 위한 R&D를 지원하고 있다.
 
이에 비엔제이 바이오파마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교원 창업 기업으로 인공지능 기반 신약개발기업으로 AI 모델을 활용하여, 상업성과 성공 가능성이 큰 타겟을 선정하고, 이를 대상으로 초기 후보물질 도출까지의 연구개발 과정에 전력하고 있다.
 
신약개발단계에서 발굴된 화합물의 약물성 평가를 통해 후보물질 발굴하는 것을 중점으로 연구할 것이다. 케이메디허브는 신약 개발 약물성 최적화를 통해 국내 제약·벤처의 유망한 신약 개발 기초 연구성과물을 위한 연구 공백을 꾸준히 지원하고 있다.
 
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은 “양 기관의 협력을 통해 비엔제이 바이오파마의 신약후보물질 도출을 지원하고, 아울러, 성공적인 신약 개발을 위한 다양한 지원할 예정이다”라며 “신약 개발을 위해 경쟁력 있는 국내 기업들과 함께 협업하면서 그들의 공백을 적극적으로 해소해 줄 것이다”고 밝혔다.